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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경시의회 회의록

MUNGYEONG 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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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0회 문경시의회(제2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문경시의회사무국


일  시  2000년12월20일(수)  14시00분

장  소  산업건설위원회실


  1.   의사일정
  2. 1. 2001년도문경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3. 2. 2001년도문경시상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1.   심사된안건
  2. 1. 2001년도문경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3. 2. 2001년도문경시상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14시09분 개의)

○위원장 양윤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0회 문경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도 불구하시고 본 예결특위에 참석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제까지는 200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각 상임위원회별로 집행부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상세한 설명과 질의․답변을 들었습니다.
  본 예결특위에서는 지금까지 심사한 내용을 토대로하여 종합적으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각 분과위원회에서 심사숙고하여 올라온 내용에 대하여 그분들의 뜻을 깊이 이해하시고 차질이 없도록 잘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 2001년도문경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2. 2001년도문경시상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14시10분)

○위원장 양윤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1년도문경시일반및특별회계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01년도문경시상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죄송합니다만 당 업무 관련부서 아닌 분들은 자리를 좀 비워주셨으면 합니다.
○전문위원 윤재화  전문위원 윤재화입니다.
  2001년도 문경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과 상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먼저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은 2000년도 11월 27일 문경시장이 제출하였으며 제안이유는 지방재정법 제30조 등의 규정에 의하여 편성된 2001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118조의 규정에 의한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함입니다.
  예산안의 내용중 2001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2,079억600만원으로 전년도 예산의 15.18%인 274억1,600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일반회계는 1,795억5,000만원으로 전년도예산의 21.15%인 313억5,500만원이 증가되고, 특별회계는 283억5,600만원으로 전년도예산의 12.20%인 39억3,900만원 감액되었으며, 예산안중 당초예산대비 수정예산은 세외수입 9억6,700만원과 의존세입 합하여 223억6,800만원 증액되었으며, 회계별 구성비는 일반회계 86.36%, 특별회계13.64%입니다.
  이하 예산현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옵고 9페이지 검토의견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2001년도 예산편성의 그 적정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우리시와 여건이 유사한 상주시와 영주시를 2000년 본예산대비 2001년 대비 일반회계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일반회계 세입중 지방세는 상주시 1.56%, 영주시 4.35% 증가인데 반해 우리시는 0.91% 증가로 그쳐 전반적인 경제여건 악화에 따른 지역경제기반이 매우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세외수입은 상주시가 2.79% 감소되고, 영주시는 3.13% 증가임에 반해 우리시는 무려 94.52% 증액 편성되었는데 이것은 태조왕건촬영장 관광객 증가에 따른 것으로 보여지나 여타 과다계상된 부분이 있는지 여부에 세심한 주의가 요망되며, 의존수입은 타시와 비슷한 수준이며, 지방채발행액은 상주시와 영주시 모두 2001년도에는 발행계획이 없으며, 우리시도 2000년도 52억원 발행계획에서 2001년도는 발행계획이 없음은 의회의 요구와 집행부 노력이 합하여 진 결실이라 볼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일반회계 세입은 타 2개시와 비교해보면 세외수입 신장율, 지방채발행 억제를 통한 재정건전화 노력 및 재정자립도 신장율은 양호하며 다음페이지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중 인건비와 경상적경비 합으로 구성되어 행정조직의 운영과 일상업무에 사용되는 경상비 비율은 전체예산 대비 상주시 32.7%, 영주시 29.3%인데 우리시는 27.10%이며, 보조사업은 상주시가 1.44%, 영주시가 8.2% 증가인데 우리시는 7.27% 증가되었고, 자체사업은 상주시 7.70%, 영주시 4.12% 증가인데 우리시는 9.02% 증액 편성되었으며, 주민의 복지증진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사용되는 사업예산비율은 상주시 61.7%. 영주시 61.3%인데 우리시는 66.13%입니다.
  전체적으로 일반회계 세출은 경상예산은 줄이고, 사업예산은 늘리며, 가용재원을 확대하여 탄력성을 높여야 한다는 관점에서 타시와 비교한 결과 경상예산은 낮고, 사업예산은 많이 편성되어 건전함을 엿볼수 있으며, 어려운 농촌현실을 여러 의원님들께서 염려한바 지력증진을 위한 객토사업에 있어 전년대비 사업량은 배이상 확대되고 사업비도 융자에서 보조금을 지원함으로 농촌의 현실을 적극 반영한 바람직한 편성이라고 사료됩니다.
  세외수입에 있어 1년치 온천목욕료와 온천장 매각수입을 계상함은 중복 편성인바 온천장 매각수입은 매각시 세입을 편성함이 바람직하고 매각시를 고려하여 온천장 소모품 구입도 일괄 구매보다는 분기별로 구매함이 요구되며 다음페이지입니다.
  민간 및 단체 경상보조금중 찻사발축제, 새재걷기대회, 패러글라이딩대회 등에 운영보조는 관광문경 홍보를 위해서 필요한 지원으로 보여지나 향후 현재 예산액에서 민간의 자부담 비율을 높이고 보조금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으며, 청운각 화장실 1식 10평에 5,000만원을 계상한바 예산에 비추어보면 훌륭하고 규모있는 화장실로 보여지나 현 청운각과 조화가 이루어질지 의문인바 신축에 세심한 검토가 요구되며, 우리시의 2000년도 주민계도용 신문구입예산은 1억4,543만원이며, 2001년도는 1억7,356만원으로 편성된바 급격한 폐지는 없다고 할지라도 시민단체요구의 정당성과 타시의 현황을 비추어볼 때 점차 줄여나가는 것이 타당한데 증액한 것은 보다 세심한 주의가 요망되는 부분이며, 온천지구 관리사무소 신축비 4억원이 계상된바 신축보다는 인접지역에 우리시 소유인 문경상수도취수장 관리사무소가 있어 증축 등을 통해 사용 또는 취수장을 이전할 경우 개․보수 사용하면 어려운 경제여건에 비추어볼 때 예산절감이 가능하리라고 사료되는바 이에 대한 검토도 요구되며, 이상 보고드린 분야외에는 전체적으로 볼 때 2001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은 국가경제의 어려운 여건 등을 감안, 신규사업 투자는 억제하고 추진중인 사업의 마무리 위주로 예산편성지침에 부합되게 편성된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는 2001년도 상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지방공기업법 제26조의 규정에 의거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함입니다.
  예산안의 내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옵고 3페이지 예산개요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규모는 총 67억8,000만원을 전년도 61억1,500만원보다 6,500만원 증액되었습니다.
  상수도수익사업은 39억8,665만원으로 전년대비 2억7,765만원은 증액되고, 자본적수입은 25억6,334만원으로 전년대비 2억1,265만원 감액되었으며, 4페이지입니다.
  보존재원 수입은 2억3,000만원으로 전년도와 같습니다.
  세출에 있어서 예산규모는 세입과 같으며, 상수도사업비용은 38억6,000만원으로 전년대비 1억5,100만원이 증액되고, 자본적지출은 29억2,000만원으로 전년대비 8,600만원 감액되었습니다.
  검토의견 말씀드리겠습니다.
  2001년도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예산안은 2000년도 요금인상으로 자체수입 43억3,000만원, 일반회계 전입금 23억5,000만원, 다음페이지입니다.
  도비보조금 1억원이며, 세출은 인건비와 경상경비 21억612만원, 채무상환금 21억366만원, 사업비 25억188만원, 예비비 6,831만원으로 전년대비 차입금 10억원이 계상되지 않았으며, 2006년까지 연차적 시행계획인 노후관 개체사업은 유수율 제고 및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사업인바 2001년도 계획은 37% 목표 4억500만원이 소요되나, 7,500만원을 계상함은 사업에 차질이 예상되며, 배수관망도제작 용역비에 5억원을 계상함은 열악한 재정여건과 사업의 완급을 고려하여 저렴하고 알찬 제작이 되도록 용역처 선정 및 시행에 신중을 요하며, 인접한 상수도 시설을 통합 운영하여 경비를 절감하는 방안이 요구되며, 여타부분은 예산편성지침에 부합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양윤석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계수조정에 앞서 각 위원회에서 제출된 조정조서에 대하여 먼저 총무위원회 위원장이신 박영기위원께서 설명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박영기 위원    박영기위원입니다.
  총무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2001년도 예산안 삭감내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본예산 28건에 3억2,505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수정예산 4건에 3,560만원입니다.
  그래서 총 32건에 3억6,065만원을 감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역를 살펴보면 뒷장이 되겠습니다.
  공보관리 경상예산에 경상적경비 주민계도용 신문구독 지방지 1억6,588만8,000원을 8,294만4,000원을 감해서 8,294만4,000원으로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예산이 되겠습니다만 지역신문에 7,680만원중에서 3,840만원 감액하고, 3,840만원을 조정했습니다.
  다음 문화예술분야에 문화예술진흥사업 그중에 경상적경비가 되겠습니다.
  문화제행사 경비보조에 1억2,000만원이 요구되었습니다만 2,000만원을 감액해서 1억원으로 조정했습니다.
  같이 문화예술분야가 되겠습니다.
  경상적경비중에 문경전통 찻사발축제 경비보조금이 4,000만원 요구되었습니다만 3,000만원을 감액해서 1,000만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또 같은 문화예술분야가 되겠습니다.
  자체사업으로 청운각 화장실 설치에 5,0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2,000만원을 감액해서 3,00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같은 문화예술분야입니다.
  문화재관리사업에 경상적경비중에 이강년선생 기념관 청소 및 관리인부임이 되겠습니다.  인건비로서 762만2,000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감액해서 조정액은 0이 되었습니다.
  다음 박물관운영에 있어서 경상경비가 되겠습니다.
  석탄박물관 관람권 인쇄비가 1,5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여기 1,000만원을 감액해서 50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다음 같이 박물관운영비에 경상적경비가 되겠습니다.  
  석탄박물관 조경 및 주변관리 인부임 544만4,000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감액해서 0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관광 및 국제협력부분에 관광진흥사업이 되겠습니다.
  그중에 경상적경비 공군참모총장배 행글라이딩대회 1,0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300만원 감액해서 70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같은 세목이 되겠습니다.
  대통령배 항공스포츠대회에 1,000만원의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300만원 감액해서 70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같은 과목이 되겠습니다.
  시장배 전국 활공대회 운영보조금입니다.
  1,500만원의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500만원 감액해서 1,00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또한 제1회 전국산악체전개최 비용이 2,0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삭감해서 0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내무행정분야에 총무관리 그중에 경상적경비가 되겠습니다.
  청사관리 화분구입에 420만원의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그중 절반인 210만원을 삭감해서 21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같은분야가 되겠습니다.
  시청 정문 현관 특산물전시대 물품구입비가 800만원의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절반인 400만원을 감액해서 40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내부행정분야 총무관리 분야입니다.
  경상적경비중에 국제자매결연에 따른 해외출장여비입니다.
  이것 민간인에게 부여하는 그런 여비가 되겠습니다.
  500만원중에 500만원 삭감해서 0가 되었습니다.
  그다음 자체사업에 진열장 구입비 500만원중에 500만원 전액 삭감해서 0가 되었습니다.
  자체사업으로 청사관리용 잔디깍기 장비 구입비 80만원중 80만원 감액해서 0이 되었습니다.
  자체사업중 공기청정기 100만원 전액 삭감해서 0이 되었습니다.
  자체사업중 정수기 100만원 전액 삭감해서 0이 되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내무행정 자치행정관리 분야가 되겠습니다.  
  경상적경비중에 제2건국 추진활동 홍보물 제작에 4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감액해서 0으로 조정했습니다.
  같은 분야가 되겠습니다.
  제2건국 추진위원 회의참석 수당 500만원중 절반인 250만원 감액해서 25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체육진흥 분야에 체육지원 경상적경비가 되겠습니다.
  정구장 라인브러쉬 구입에 52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280만원 감액하고, 24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체육관리분야에 경상적경비가 되겠습니다.
  실내정구장 입구 바리케이트 설치에 1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감액해서 0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재무행정분야 회계관리에 자체사업중 TV구입비에 3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삭감했습니다.
  같은 세목에 냉장고 구입비에 2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삭감해서 조정했습니다.
  다음은 재산관리분야에 자체사업중 본청외벽 및 유리창 청소 용역에 2,0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삭감해서 0이 되었습니다.  
  같은 분야에 자체사업이 되겠습니다만 모전동회관 실내도색공사에 1,0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삭감해서 조정했습니다.
  다음은 문화예술분야에 시민문화회관 운영에 자체사업이 되겠습니다.
  문화회관 건물도색비에 5,000만원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삭감해서 0으로 조정했습니다.
  다음은 수정예산 4건에 3,560만원을 감하고 1,000만원으로 조정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문화예술분야에 문화예술진흥사업 경상경비중에 경상감사교인식 및 도임행사 행사경비 보조에 3,000만원의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2,000만원을 삭감하고 1,00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수정예산중 내무행정 자치행정관리분야에 경상적경비 공무원교양잡지 구독 법률신문이 되겠습니다.
  360만원의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삭감해서 0으로 조정했습니다.
  같은 분야 자체사업이 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주민만족도 평가 외부용역비가 되겠습니다.
  300만원 요구가 있었는데 300만원 전액 삭감하여 0으로 조정했습니다.
  다음은 보건관리 보건관리사업 자체사업분야가 되겠습니다.
  보건소외벽 목재 도색분야에 900만원의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전액 삭감해서 0으로 조정했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총무위원회에서 조정한 내역을 말씀 드렸습니다.
  저희 총무위원회에서는 장시간에 걸쳐서 심사․숙고한 끝에 이러한 조정내역을 우리 예산결산위원회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사항이 없는한 우리 위원회에서 올린 예산을 존중해 주시기를 바라겠으며, 원안․가결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윤석  박영기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조정조서에 대하여는 제가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산업건설분야에는 총 6건을 감하고 삭제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본예산 2건과 수정예산 2건, 그리고 상수도공기업사업에 2건해서 6건을 감하게 되었습니다.
김호건 의원    위원장님.  회의진행발언입니다.
○위원장 양윤석  예.
김호건 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소관에 대해서는 위원장님이 설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소속위원회에서 간사나 다른 위원님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양윤석  예.  우리 김호건위원님의 의사진행발언에 위원님 여러분들께서 조금 깊은 이해를 해 주셨으면 좋겠구요?
  그렇지 않으면 보고 위원을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산업건설위원회 간사입니다.
  위원장님이 참석을 못 하셨고, 제가 간사다보니까 이 자리에 간사로서 발언을 하게 된 것입니다.
김호건 위원    위원장.
○위원장 김호건  예.  김호건위원님.
김호건 위원    우리 위원장님이 간사라고 하더라도 공정한 의사진행을 위해서는 다른 산건위원님들이 계시니까 그 위원님이 보고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박영기 위원    동의합니다.
○위원장 양윤석  제청하십니까?
  정회를 해서 다시 선출을 하고 다시 하도록 합시다.
  그러면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3분 회의중지)

(14시34분 계속개의)

○위원장 양윤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하여 발의위원님을 박응화위원님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박응화위원님으로 하여금 우리 산업건설위원회 조정조서에 대하여 설명을 들어시겠습니다.
박응화 위원    죄송합니다.
  저들 산건위원회에서 사전에 산건위원회 간사님이 예결위원회 위원장이 되었는데 사전에 이것을 보고할 사람을 정했어야 되는데, 미처 정하지 못하고 그냥 들어오다 보니까 예결위원장님이 하시는데에 대해서 사실상 회의진행으로 봐서 모순입니다.
  그래서 제가 간단하게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산건위원회에서 어제 산건위원들이 전체회의에서 신중하게 세입세출예산을 검토했습니다.
  이 검토한 결과 본예산에서 2건,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에서 2건 이런데 총 4건의 사업에서 감액이 있었습니다.
  감액내용은 지역경제 자체사업으로 가은휴양단지 기본조사 및 실시설계용역비 1억에서 5,000만원을 감해서 5,000만원으로 했고, 또 농정부문 경상예산에서 농업경영인 농가소득증대 관련 행사 운영경비지원해서 1,000만원 있던 것을 삭감했습니다.
  전액 삭감해서 0으로 조정했습니다.
  그다음에 문경온천지구 관리사무소 신축공사입니다.  도시과.
  여기서 해당예산이 3억8,816만원 올라온 것을 1억을 감하고, 2억8,816만원으로 했습니다.
  그 다음에 여기에 따라서 문경온천지구 관리사무소 신축감리비가 896만원에서 92만원을 감액하고 804만원이 되었습니다.
  그다음에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조정에 대해서는 2건인데, 일반관리비 업무추진비에서 직책업무추진비에 378만원이 올라왔는데, 378만원이 무엇인가 하면은 양쪽에 올라와 있어서 한쪽을 감액한 것입니다.
  그래서 378만원 감하고, 그다음에 구축물에서 상수도배수관망도 제작 용역비 5억이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2억 감하고 3억으로 조정했습니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보면은 3억6,470만원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양윤석  박응화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효율적인 예산안 심사와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속개시간은 계수조정이 완료될 때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7분 회의중지)

(17시10분 계속개의)

○위원장 양윤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하여 200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위원여러분께서 충분한 심사와 계수조정을 하였습니다.
  계수조정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조정조서와 같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1년도문경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배부해 드린 조정조서와 같이 총 28건의 사업에서 3억6,447만원을 삭감하고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의사일정 제1항 2001년도 문경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배부해 드린 조정조서와 같이 총 28건의 사업에서 3억6,447만원을 삭감하고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1년도문경시상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총 1건의 사업에 378만원을 삭감하고 나머지 부분을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의사일정 제2항 2001년도문경시상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총 1건의 사업에 378만원을 삭감하고 나머지 부분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본 예결특위로 회부된 안건을 모두 심사하였습니다.
  위원여러분!  그동안 예산안 심사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50회 문경시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13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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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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