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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경시의회 회의록

MUNGYEONG 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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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9회 문경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4호

문경시의회사무국


일시  2004년6월19일(토)  오전 10시30분


  1. 의사일정(제4차본회의)
  2. 1. 시정에관한질문의건(계속)

  1. 부의된안건
  2. 1. 시정에관한질문의건(계속)
  3.   가. 산업건설국소관
  4.   나. 사업소소관
  5.     1) 시민문화회관
  6.     2) 환경관리사업소
  7.     3) 문경온천개발사업소

(10시30분 개의)

○의장 추정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9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시정에관한질문의건(계속) 
○의장 추정호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관한질문의건을 계속해서 상정합니다.
  오늘은 어제 의원들의 질문내용에 대해 산업건설국소관, 사업소 소관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가. 산업건설국소관 
○의장 추정호  그러면 산업건설국장 나오셔서 시정질문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규화 의원    의장!
○의장 추정호  예.
정규화 의원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의장 추정호  예.
정규화 의원    지금 시정질문의 건에있어서 의원들이 시정질문 요지서는 72시간전에 집행부 장에게 제출해야 되는데 답변서는 회의 벽두에 의원들손에 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점은 시정되어야 된다고 본의원은 생각이 되어서 말씀드리는데 적어도 답변서는 의원들에게 24시간전에 전달되어서 답변내용을 검토도 하고 반론할 준비를 할 수 있어야 되는데, 회의직전에 답변서가 오기 때문에 전혀 검토해볼 시간적 여유가 없었습니다.
  이래서 24시간전에 답변서가 의원들에게 도달될 수 있도록 의사진행발언을 통해서 요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예, 24시간전에 전달될 수 있도록 그렇게 요구를 하겠습니다.
  산업건설국장 나오십시오.
○산업건설국장 정세흠  산업건설국장 정세흠입니다.
  평소 시정발전과 산업건설 업무 추진을 위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추정호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산업건설국소관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27페이지입니다.
  먼저 안상휘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시한연장 건의 대책과 개촉 및 폐광지구 개발사업의 중앙예산 확보 및 민간투자 활성화 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 적용시한은 2005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폐특법 적용시한 만료와 더불어 당초 폐광지역의 열악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폐특법 제정의 취지를 살리지도 못한 채 지금까지 지원되던 카지노 이익금 배분과 농공단지 등 창업 및 입주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폐광진흥지구내 각종 개발사업에 지원되던 행·재정적 지원이 중단됩니다.
  따라서 폐특법의 적용시한 연장을 위하여 우리시를 포함한 폐광지역 7개 시군이 협의와 연대를 통하여 중앙 주무부처인 산업자원부에 이 법의 적용시한을 연장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한바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지난 5월 14일 산업자원부 산하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내에 사무소를 두고 향후 10년간 폐특법 연장을 위하여 Task-Force 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 8월말까지 관계기관의 의견수렴과 공청회를 통한 개정안을 마련하여 연내에 개정안 연구용역을 거쳐 국회에 상정계획으로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우리시도 폐특법 개정과관련하여 관계 법령 검토를 마친 상태로 Task-Force 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년까지 계획된 폐광지역 중앙부처 지원사업비는 전액 계획대로 확보되었으며, 2005년도 지원사업비도 예정대로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금년에도 폐광지역 대체산업 육성자금이 6개업체에 56억원을 창업 및 운영자금으로 지원 결정되는 등 폐특법 규정에 의한 행·재정적 수혜가 상당한 만큼 폐특법 연장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모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9페이지입니다.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개발촉진지구 및 폐광진흥지구 개발계획과 추진실적 및 위 사업의 변경내역과 변경신청 내역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개발촉진지구 및 폐광지역진흥지구 개발계획은 56개사업에 총사업비 1조6,596억원으로 2003년말 현재 추진실적은 3,371억원으로 계획대비 20.3%를 투자하였으며, 재원별 투자내용은 국비가 1,614억원으로 72%를, 지방비는 772억원으로 39%를, 민자는 985억원으로 8%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개발계획의 변경내용은 '03년 5월 7일 지방양여금사업으로 도에서 추진중인 가은우회도로 사업을 계획 변경하여 문경온천에서 진안도로간 확·포장사업으로 변경 추진하고, 역시 6월 27일 외어골프장 시설위치를 당초 상부지역에서 하부지역으로 변경하였으며, 현재 개발계획 변경신청중인 사업내역으로는, 금년도 2월 21일 신규개발 계획으로 승인신청한 신현콘도미니엄 조성사업은 도지사 승인사업으로 현재 도에서 사전환경성 검토를 협의중이고, 역시 금년도 3월 9일 개발여건의 변화 및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산업자원부소관의 도로, 교량 등 기반시설사업에 대하여 산업자원부 협의를 거쳐 건설교통부에 승인 신청중에 있으며, 향후 개발사업에 대하여 차질없이 추진토록 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1페이지 역시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문경마성 외어골프장 조성사업 추진현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문경골프장 조성사업은 주식회사 문경레저타운에서 마성면 외어리 일원과 문경 고요 일부지역에 32만평의 규모로 600억원을 투자하는 18홀의 대중골프장으로서 클럽하우스 1동과 티하우스 2동의 사업을 2003년 6월부터 2006년 10월까지 추진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은 2003년 2월 15일 주식회사 문경레저타운을 설립하여 1차적으로 문경골프장 조성사업 시행자로 8월 26일 지정 및 고시하였습니다.
  환경, 교통, 재해영향평가 초안에 대해서는 주민설명회를 올해 1월 15일 개최하여 마성면 외어 1·2·3·4리, 문경읍 고요 1·2리 주민과 마성·문경 이장 등에 대하여 순회설명을 실시하였으며, 공청회를 올해 3월 4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경북도와 우리시의 검토사항과 공청회 등에서 거론된 제반사항은 모두 보완하여 경북도에 심의중에 있습니다.
  교통은 원안대로 의결되었고 재해, 환경은 심의위원들이 현장답사를 마쳤으며, 7월초까지 영향평가를 마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은 영향평가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실시계획승인 고시한 후 공사착공 하겠으며, 우리시가 출자된 주식회사 문경레저타운을 적극 지원하는 등 전행정력을 동원하여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3페이지입니다.
  역시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문경시의 주요시책에 대한 주민설명회 및 토론회 개최내역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문경골프장 조성사업 추진에 대한 주민설명회, 순회간담회, 공청회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민설명회는 2004년 1월 15일 오후 2시 마성면회의실에서 주민 등 97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 교통, 재해 영향평가 초안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지하수 고갈 및 축산단지 물부족, 농약, 비료에 대한 축산단지 피해, 집중 호우시 피해예방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질의·답변하였습니다.
  그리고 순회간담회는 마성면 외어 1·2·3·4리, 문경읍 고요1·2리 주민과 마성·문경 리동대표 등 506명에게 2월 10일부터 2월 27일까지 순회 이동하면서 골프장조성 사업개요 설명, 질의·응답시간을 가졌습니다.
  공청회는 3월 4일 오후 2시 마성면복지회관에서 102명의 주민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사업개요, 주민설명회시 주요 질의안건 설명과 질의·응답 내용을 토론하였습니다.
  다음 34페이지입니다.
  역시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구제역 등 가축 전염병예방 실태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구제역 발생현황은 2000년에 6개시군 15건, 2002년 4개시군 16건 발생이후 전국적으로 추가발생은 없었으며, 우리시는 발생한바는 없습니다.
  예방대책으로 매주 수요일 연간 53회를 축산농가 일제소독의 날로 정하여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한 가축 전염병 예방주사는 소탄저기종저외 10종으로 공수의를 동원하여 무료로 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춘계예방접종은 마무리 단계에 있고, 추계에도 예방접종을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구제역 등 악성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하여 3월에서 5월까지 특별 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여 상황실 운영 등 24시간 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 5월 1일부터 소 부루세라병 차단을 위하여 가축시장 출하전에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축 전염병 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가축방역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입니다.
  역시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표고농가에 대한 건조기를 지원할 용의가 있는지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농림사업 단기소득임산물 재배로 생산된 표고를 고품질 유지 및 저장출하시기 조절을 위한 저장시설에 대하여는 보조사업으로 지원하여 왔으며, 금년도 6월 현재 52개농가에 1,389평방미터를 시설 지원함으로써 농가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표고 건조시설에 대하여는 아직까지 중앙정부 지원사업에 포함되지 아니한 관계로 시설비 지원이 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재배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우리시에는 표고 건조시설은 물론 침수시설을 지원사업에 포함되도록 중앙에 기회 있을때마다 누차에 걸쳐 건의하였으며, 건의사항이 반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단기적으로는 농가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중앙 사업뿐 아니라 시자체 사업으로도 투자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페이지 2001년도부터 금년도까지 표고 저온저장고 지원현황입니다.
  도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37페이지입니다.
  역시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업계획 수립시 사업명과 교량명칭 등은 어떻게 정하는지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인 경우 2001년까지는 서울을 기점으로 시종점을 정하였으나 2002년부터는 현 국도체계와 같이 남북일 경우에는 남에서 북으로, 동서일 경우에는 서에서 동으로 시종점을 정하여 시종점의 대표적인 도시이름을 사용하며 고속도로 명칭은 이용객이 알아보기 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 사용하는 도로사업의 경우 노선의 시종점의 행정지명이나 자연마을 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천사업의 경우 지방2급 하천제방공사는 기 수립된 하천정비 기본계획과 소하천정비사업은 소하천정비 기본계획 수립시 관내 전 소하천 명에 대하여 읍면동으로부터 주민의견 청취, 열람, 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그 지역의 지명, 유래 등을 감안하여 소하천명을 결정 고시하였으며, 공사명을 정할때에는 소하천 명에 그 구간의 자연마을 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량명칭은 그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명칭을 기본으로 하는 행정지명, 자연마을명 또는 교량가설의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명칭을 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교량이름을 정할 때에는 주민공청회나 주민설명회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 규정은 없으나 해당 지역주민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명칭은 사업이 완료된 후에는 큰 의미는 없으며, 다만 교량의 경우에는 영구적인 시설물이므로 100미터 이상이거나 상징성이 있는 교량은 해당 읍면장 및 사업계획 설명시 지역주민의 의견을 들어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9페이지입니다.
  역시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가로망 개설사업 현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로망 개설사업은 점촌 도시계획 구역내를 예를들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점촌 가로망은 총 572개소중 2003년까지 341개소 62%가 정비 완료되었습니다.
  2004년도 도시가로망 개설사업은 시의국도양여금지원사업 2개소, 시의시도양여금지원사업 2개소, 도비보조사업 5개소, 지역개발양여금사업 3개소 등 총 12개소의 3.161km에 대하여 사업비 73억7,600만원으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도3호선 등 도시가로망 개설사업은 사업비가 많이 소요되며, 보조금 계획에 의거 연차적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어 사업 조기완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향후 국비보조사업 예산확보로 사업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금년도 도시가로망 사업현황은 다음 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41페이지입니다.
  역시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정주권 개발사업과 신농촌마을의 추진현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농촌정주권 개발사업은 농촌지역의 생활환경, 생산기반 및 편익, 복지시설을 종합적으로 정비하여 조화롭고 안정된 정주생활 공간을 형성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우리시에서는 영순면, 산양면, 마성면 3개면이 해당되며, 지금까지의 추진실적으로는 1991년부터 산양면은 하수도 0.2km외 3건, 9억1,700만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42억3,100만원을 투입하였고, 영순면은 96년 주택신축 27동, 주택개량 20동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44억3,800만원을 투입하였으며, 마성면은 2001년부터  37억3,800만원을 투입하여 마을 기반정비 및 주택개량사업을 실시하여 농촌마을 환경을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금년도사업으로는 영순면 이목∼달지간 도로 포장 등에 2억4,300만원, 산양면 형천마을 내 포장공사 등에 2억4,300만원, 마성면 외어3리 하수도공사 등에 역시 2억4,300만원을 투입하여 현재 공사중에 있으며, 연말까지 완공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농촌마을 정비사업은 농촌지역의 오수 및 하수처리시설과 기반시설의 정비로 지역주민의 정주의욕을 고취하고 복지농촌에 기여하고자 금년에는 가은읍 완장리 마을과 산북면 가곡리 마을에 오수처리시설 2개소, 오수관로, 도로포장 등의 사업을 사업비 1억3,000만원을 투입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추진실적은 2003년 10월 경상북도에 사업지구 지정, 금년도 1월에 개선계획수립·보고를 하였으며,  지난 3월에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5월에 실시설계를 마쳤으며, 사업계획을 경상북도 수질보전과와 협의중에 있고 7월중에 착공하여 금년말까지 준공을 하도록 추진을 해나가겠습니다.
  다음 43페이지 역시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문경시를 찾는 사람들의 편의와 정확한 안내를 위하여 남부오거리, 문경가도, 공평, 반곡, 함창에서 진입하는 3거리 신호등을 문경5거리, 4거리, 3거리 등으로 바꿀 용의는 없는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문경시를 찾는 사람들의 편의와 정확한 안내를 위한 사항중 교차로 이름 설치는 도로표지규칙 및 도로표지제작·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거 교차로 교통신호등 지주에 부착토록 되어있으며, 교차로 이름에 대하여는 2002년 4월 11일 문경경찰서로부터 교차로 명칭안에 대한 협의가 있어 그 안 그대로 교차로 이름을 확정한바가 있으며, 그 이름으로 남부5거리를 모전오거리, 문경가도는 중앙네거리, 공평은 공평삼거리, 반곡은 반곡네거리로 지정을 하였습니다.
  향후 기존 교차로 이름을 문경5거리, 4거리, 3거리 등으로 바꾸는 것은 문경읍 소재지와 혼란이 초래될 우려가 있어 지역주민의 여론을 좀더 충분히 수렴하여 교차로 명칭을 바꾸는 것을 신중히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4페이지입니다.
  권태화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민의 고용창출을 위한 신기 유곡 공업단지 조성사업 추진과정과 추후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신기 및 유곡동 일원의 공업지역을 개발하여 시민의 고용기회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1단계로 144,793제곱미터를 조성하여 100% 분양을 완료하여 가동중이거나 신설중에 있습니다.
  계속하여 유곡 및 신기동 일원에 2단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자 예정면적 114,340제곱미터에 대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검토, 입주희망 업종 및 수요를 분석하기 위한 입주 수요조사, 사업추진에 따른 사전 환경성검토를 마친바 있으며, 국비의 지원이 가능한 연결도로 사업비를 폐광지역 개발계획에 반영하여 산업자원부에서 변경절차중에 있어 이 개발계획이 변경되어 확정되면 실시설계를 발주하여 내년도에는 사업이 착수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45페이지 정규화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05년도부터 시에서 구체적인 농정사업 구상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5년부터 국가균형발전 계획에 따라 중앙정부에서 지자체로 대전환과 동시에 지역개발사업 132개중 농업분야에 22개사업이 선정되어 우리시는 농정사업으로 녹색농촌체험마을 2억원, 지역특화사업 21억원, 농지기반조성사업 22억원, 농촌마을 종합개발 23억원, 밭기반 정비 32억원 등 총 100억원을 신청하였으며, 또한 중앙정부의 농림사업으로 추진하는 2005년도 국비사업중 총 45개사업에 486억6,000만원을 농업분야 예산으로 신청하였으며, 금년도 추진사업 37개사업 212억5,000만원보다 약 230%가 증가된 금액을 신청하였습니다.
  우리시는 WTO체제의 출범 등 국내외적 농업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역특성과 개발여건, 잠재력을 바탕으로 지역간, 농정 각 부문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94년에서 98년까지 1단계 농어촌 발전계획을 추진하여 우리시 농업발전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99년도부터 우리시 실정에 맞는 2단계 농업·농촌발전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시에서는 전국 최고의 관광·휴양도시를 만들어 농가소득 증대와 연계시키고자 특색있는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먹거리 개발로 농산물의 관광상품화로 농가소득 증대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으며, 특성있는 농산물 생산으로 지역농산물을 브랜드화하고 주 5일근무제의 시대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농가 민박, 농촌 문화 체험 등 농외소득 증대와 관광문화가 함께 발전될 수 있도록 금년부터 연차적으로 특수시책 사업으로 각 읍면당 1개마을에 녹색농촌 체험마을을 중점 육성하여 농외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47페이지 역시 정규화의원께서 질문하신 반곡 진입로 확·포장공사를 2002년도에 전 구간중 진입로를 제외하고 완공하였으나 지금까지 진입로 부지문제를 해결치 못하여 도로의 구실을 못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1년 6월부터 2002년 7월 사이 시행한 산양 반곡 진입로 도로 확·포장공사는 농어촌도로 302호선으로 총연장 660미터에 사업비 4억7,900만원이 투자되었습니다.
  확·포장구간 660미터중 580미터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 완공되었습니다만 국도 34호선과 접속되는 80미터는 현재까지 토지보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어 공사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편입대상 토지는 전, 답, 대지가 각 1필지로 984제곱미터로서 소유주는 두사람입니다.
  현실적으로 보상단가와 보상요구단가가 상당한 차이가 있어서 해결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만 지주와 적극적으로 재협의해서 공사가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8페이지 역시 정규화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점촌3동내 장평 제1배수로 이하 지역을 농업진흥지역에서 준농림지역으로 요청한다고 하였는데 현재 진척사항에 대하여 질문을 하셨습니다.
  역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진흥지역을 개발이 가능한 지역으로 용도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법률 제정 등 여건의 변화로 농업진흥지역을 해제하거나 도시기본계획과 관리계획에 반영하여 농업진흥지역 해제 및 농지의 전용을 농림부장관에게 협의한후 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도지사가 결정하게 됩니다.
  흥덕동 장평 제1배수로 이하 지역의 개발을 위한 용도지역의 변경은 상위 개발계획, 인구증가 추이, 산업구조의 변화 등을 기초로 한 용도지역별 수요를 추정하여 기본계획에 반영한후 변경이 가능하나 우리시는 인구가 계속 감소하고 있고 미개발된 주거지역과 공업지역이 과다한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현재의 상황에서 흥덕동 장평 제1배수로 이하 지역만 용도지역을 변경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입니다.
  농지법 제33조의 규정에 의하면 농업진흥지역등의 변경·해제는 농지전용을 수반하는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용도지역을 변경하는 경우이거나, 도시계획구역안에서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또는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하기 위하여 농지전용에 관한 협의를 하는 경우 등에 한하여 시·도지사가 농림부장관에게 농업진흥지역해제 승인을 요청하여 승인을 득하여야 하며, 해제승인시에는 해제면적에 상응하는 새로운 지역을 농업진흥지역으로 대체 지정하여야 함으로 향후 인구와 산업의 밀집이 예상되어 당해 지역에 대하여 체계적인 개발, 정비, 관리, 보전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동 절차를 거쳐 해제 및 변경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점촌 도시계획재정비안의 현장 확인을 위하여 도 도시계획소위원회 위원들이 우리시를 방문하였을시 흥덕동 장평 제1배수로 이하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설명하였던바 우리시의 인구감소 추세와 경지정리가 완료된 우량농지라는 이유로 용도변경은 어려운 여건이라는 의견피력이 있었습니다만 내년도 발주예정인 도시관리계획 수립시 개발여건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용도지역 변경 등 낙후지역이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농업진흥지역 해제 승인요청 및 농지전용 협의는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이 확정된후 협의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50페이지 정동건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날로 심각해지는 주차난 해소의 한 방법으로 이면도로 활용방안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경찰 합동단속, 교통질서 계도 등 질서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가고 있으나 운전자의 인식부족, 주차장 확보 미흡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교통질서가 미흡한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시가지 중심지를 관통하는 중앙시장에서 흥덕간 중앙로 주변은 시장, 상가 밀집 등으로 교통혼잡이 우심하며 주차공간이 협소하여 시장 활성화에도 지장을 초래하고 있으므로 금년 하반기부터 중앙시장 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중앙시장 주차시설 확보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서 중앙로 주변의 주차난 해소와 시장활성화를 다소나마 개선해 나가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이면도로 주차장 확보는 6미터 미만인 도로에는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시 대부분의 이면도로는 노상주차장을 설치하기가 곤란한 실정입니다.
  앞으로 주차난 해소문제는 의원님들께서 여러번 걱정하여 주셨습니다만 이면도로 개설시 최대한 면적을 확보하여 노상주차장을 설치하고 주·정차 질서계도 및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교통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으며, 시가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한지, 자투리 땅, 공공시설, 나대지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노외주차장을 확보하고 유료주차장을 설치 운영코자 희망하는 개인이나 사업자에 대하여는 최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하여 주차시설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산업건설국 소속 직원들은 합리적인 경영, 선진농업 육성, 유통구조 개선, 효율적인 산림사업 그리고 각종 건설사업 추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다짐드리면서, 시정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정호  산업건설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업건설국소관 답변내용에 대해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 및 답변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경시의회회의규칙 제36조에 의원은 같은 의제에 대해 2회에 한하여 발언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으며, 제37조에 보충발언시간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되어 있으므로 보충질문은 1회에 한하여 10분 이내로 질문한 의원께서 질문내용에 대해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일괄보충질문을 한후 일괄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상휘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안상휘 의원    예.
○의장 추정호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안상휘 의원    본의원의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한연장의 건에 대해서 관계 국장님의 답변을 잘 들었습니다.
  폐특법 적용시한 만료와 더불어 당초 폐광지역의 열악한 경제 회생을 위한 폐특법 제정의 취지를 살리지도 못한체 지금까지 지원되던 카지노 이익금 배분과 농공단지 등 창업 및 입주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또 폐광진흥지구의 각종 개발사업에 지원하던 행정적 지원이 중단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폐특법 기간연장이 안될시 한마디로 우리시는 아무 사업도 할 수 없는 그런 지경에 놓입니다.
  저도 선출직이지만 선출직인 이 지역 국회의원, 시장, 도의원, 시의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뭉쳐서 제2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범시민적으로 과거 강원도처럼 삭발 및 궐기대회라도 할 각오가 되어 있는데 다시한번 강조하는 차원에서 국장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안상휘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영기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박영기 의원    예.
○의장 추정호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박영기 의원    질문중에 보충질문은 37페이지 사업계획 수립시 사업명과 교량명칭 등을 어떻게 정하는지에 대해서 답변을 잘 들었습니다.
  다른 지역에는 어떤지 몰라도 우리 마성지역에 보니까 공사발주 현황이라든가 이런걸 봤을 때 공사명이 그 지역의 지명명칭과 일치하지 않고 또 지역명칭과 다르게 표기가 된 경우를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이것들이 어떻게 이름이 붙여 지는지 하는 것을 참 의심이 갔고요, 또 그지역에 사업명을 명명하는 것은 그 지역에 설명에도 나와 있습니다마는 그 지역 고유의 명칭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그 지역 명칭을 제대로 다 쓰야 되는데 뭐 틀리게 명명해서 하고 이렇게 기록이 남음으로 인해서 그 지역의 유래와 역사성을 가지고 그 지역에 지역민들의 정서가 살아 있는 이 이름이 왜곡되고 훼손되는 이런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 경우가 우리시에도 상당히 많이 잘못 표기된걸로 알고 있어요.
  하천이름도 그렇고, 지역명칭도 그렇고.
  그래서 전번에 지난 5월달에 저희들이 현장답사를 가보니까 우리 마성 신현 진남교쪽에 진남역 약수터앞에서 강을 건너가는 교량이 하나 놓여 졌습니다.
  그 지역에 놓인 다리를 보니까 밤섬교라고 해서 깜짝 놀랬습니다.
  그래서 공사명을 찾아보니까 밤섬교 가설공사라고 이렇게 적혀 나왔는데 참으로 잘못되었습니다.
  이런 명칭을 붙일 때 입안하는 공무원이 아마 모르고 그랬겠지만 앞으로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겁니다.
  어떻게 지역명칭을 함부로 이렇게 바꿔가지고 붙일수가 있느냐 이거죠.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표기할때에는 지역의 면사무소 또는 지역의 이러한 내용을 잘 아시는 분들 또 마을의 주민들과 협의해서 이렇게 해주시기를 바라고, 지금 잘못된 이름으로 붙여져 있는 교량의 명판은 교체를 해달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아직까지 교체가 안된 것 같습니다.
  조속히 교체를 해주시기를 바라고요, 이것뿐만 아니고 제가 보니까 다른 지역에도 예를들어서 "방우리들"이다 이러면 그것을 "방호들" 또는 "방아들" 이렇게 기록을 하는 예가 있고 또 우리 지역에 흐르는 강을 봐도 그렇습니다.
  하천의 이름이 예를들어서 소야천이 조령천으로 바뀌어가지고 우리시에 표기가 되어 내려오고 이런 경우가 상당히 있습니다.
  이래서 앞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이런 명칭을 붙일 때 지역에 협의를 한다고 이렇게 해놨습니다마는 이점을 꼭 지켜서 앞으로 이런일이 없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43페이지에 문경시를 찾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서 저쪽에 남부오거리, 문경가도 또 우리시에 진입하는 삼거리의 명칭을 이렇게 바꾸는 것이 어떻겠느냐 하고 제가 질문을 드렸습니다.
  충분하고 신중하게 검토를 한다고 했는데 앞에서 보충질의한 부분하고 약간 배치되기도 합니다만 그러나 거리의 이정표라든가 안내표지판 등은 운전자라든가 또는 외부에서 우리 고장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설물입니다.
  또 운전을 하면 주로 그 표지판을 보고 찾아가게 됩니다.
  우리가 중앙네거리이니 모전오거리이니 반곡네거리니 칭하는 것은 여기에 있는 주민들은 별 불편을 못느끼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만 외부에서 우리 문경을 찾아오는 사람들은 그게 여기가 과연 문경시인가 하는 것을 안내하기에는 좀 미흡한 것 같습니다.
  우리 문경관광이라 하고 문경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편리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외부에서 오는 사람들이 식별이 용이하도록 해줘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문경읍소재지하고 헷갈리까봐 걱정을 하는데요, 이것은 아니죠.
  왜냐면 우리시에는 어차피 문경시청이 소재하고 문경경찰서, 문경교육청, 문경여고, 문경여중, 문경중학교, 문경소방서 등 각 기관이 문경이란 명칭을 앞에 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거리에 문경이란 이름을 붙이면 조금도 이상할게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우리 지역을 찾아오는 관광객이나 찾는 사람을 위해서 이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해서 제가 질문을 드렸습니다.
  신중히 검토를 한다고 했기 때문에 신중히 검토를 해서 처리해 주시기 바라고요.
  조금전에 말씀드렸지만 문경읍하고이렇게 빗대어서 이야기하는 것은 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한 별도의 답변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저의 시정질문한 취지를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박영기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권태화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권태화 의원    예.
○의장 추정호  예,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태화 의원    산업건설국장께서 답변하신 내용중에 진입로 및 연결도로 부분은 폐광지역 개발계획에 반영하여 국비지원이 가능하도록 추진하신다고 답하셨습니다.
  재정자립도가 낮은 우리시로서는 참 다행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빠른 시일내에 추진해 주셔서 시민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되도록 해주십시오.
  그리고 다음은 입주희망업종 및 수요를 분석하기 위한 입주수요 조사를 마쳤다고 답하셨습니다.
  입주신청한 업종과 수요조사에 대한 결과, 환경성 검토를 마쳤다고 하셨는데 언제쯤 마쳤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권태화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규화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정규화 의원    예.
○의장 추정호  예,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규화 의원    45쪽에 2005년도부터 시에서 구체적인 농정사업 구상에 대하여 저가 물었습니다.
  본 시에서는 자치제이후로 관광 문경이라는 기치아래 관광개발에 전 행정력을 경주한다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적으로 관광지는 서북쪽에 치우쳐 있고 동남쪽은 농업지역인데 농업이 함께 발전하지 아니하면 우리 문경은 경제발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본의원은 생각하는데 앞으로 농업분야의 새로운 활력이 요구되는 그러한 사안입니다.
  그런데 국비 45개사업 486억6,000만원을 농업분야의 예산으로 신청하겠다고 하는데 45개사업내역을 소상히 밝혀 주시고, 두 번째 농산물을 브랜드화 한다고 하는데 브랜드화 할 작목명을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녹색체험마을을 읍면마다 1개마을씩 중점적으로 육성한다고 하시는데 각 지역특성을 면밀히 검토 분석을 해서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번 기회를 통해서 농업 및 농촌발전 계획을 재점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다음에 47쪽 연이어서 보충질문하겠습니다.
  반곡 진입로 도로에 대해서는 답변서를 봤을 적에 토지소유자와 협상이 결렬된 이후로는 재협상을 한번도 시도해본 흔적이 없다고 본의원은 생각됩니다.
  이 도로는 계획성없이 추진한 사업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이 토지를 해결하기 위해서 토지수용령을 발동할 용의는 없으신지 묻고 싶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는 토지를 매입치 아니한 잔여 토지대금 그다음에 공사대금, 잔여공사대금 이것을 명시이월을 했는지 불용액으로 처리했는지 그 근거서류의 사본을 요구합니다.
  그다음에 48쪽 흥덕앞들 진흥지역 해제요구건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흥덕앞 들을 진흥지역으로부터 지정할때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고 주민들도 제외시켜 달라고 요구를 많이 했습니다.
  시에서는 이 요구를 묵살했을뿐만 아니라 경지정리가 되었다고 해서 완전답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시청 관계자께서는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정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현재도 농사를 짓는데 제1양수장에서 매년 전기료가 2,300만원내지 3,000만원정도가 농업기반공사에서 전기료를 부담하고 있고 현재도 가보시면 농민들이 소형양수기 시설을 해놓고 지금도 퍼고 있습니다.
  이런데도 불구하고 경지정리만 되었으면 완전 답으로 인정을 하고 이것은 우리시 공무원들의 안일한 자세가 아닌가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제1배수로 이외 지역에 양수를 하는 면적이 7만평중에 3분의 1은 지금 양수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들이. 전기료를 내가면서.
  그리고 소방서 뒤 시영아파트에서 나오는 폐수 관로 공사를 2003년도 하기 이전에는 보또랑에 사람이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피부병이 올라서 어떤 농민도 들어가지 못하고 2003년도에 오수관로를 묻지를 않고 공사를 해서 지금 영강으로 빼고 있는데 이렇게 열악한 지역인데도 불구하고 경지정리가 되었다고 해서 도시지역으로 이것을 만들지 못한 것은 많은 문제가 있고 그렇다면 여중지구는 경지정리가 안되어서 지금 주거지로 변경했습니까?
  그리고 우리 지역에 인구가 감소해서 지금 흥덕지구를 택지지구로 변경 못하고 진흥지역에서 제외 못시켰다고 하시는데 모전지역 경지정리는 택지지구는 지금 인구가 늘어나서 합니까?
  모전지역 택지지구 이 공사로 말미암아 우리시의 재정에 많은 압박을 받고 있다고 본의원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시에서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흥덕앞 들 전부가 거기는 택지로 변해야 된다고 점촌시민이면 누구든지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안입니다.
  이게 십수년이 되도록 개인적으로 또는 행정관청을 통해서 민원을 제기한 사항인데 현재 시청에서 답변하는걸 보면 늘 농지법만 들먹거리고 그다음에 인구가 감소되었다는 이야기만 하고 있습니다.
  한번이라도 민원사항을 중앙정부나 도청으로 변경요구 사항을 진달한 사실이 있으면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요구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러한 자료가 없다면 전부 수박 겉핥기 식으로 지금 답변을 하고 묻고 하는 사안이라고 본의원은 생각이 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정규화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동건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정동건 의원    저는 보충질문을 하지 않고요, 참고 사항을 간단히 참고하셔가지고 반영해 달라는 차원에서 본 좌석에 앉아서 몇말씀 드려도 되겠습니까?
○의장 추정호  발언대로 잠깐 나오세요.
정동건 의원    아니! 답변을 요하는 사항이 아니고 간단한 것은 앉아서 할 수 있다고 어제 했기 때문에.
○의장 추정호  그렇게 하세요.
정동건 의원    국장님! 앞으로 이면도로 확보에 대해서 제가 질문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면도로를 개설시 한다고 했는데 지금 우리 시내 도시계획상 개설할 수 있는 도로들은 별로 없습니다.
  이건 답변하고 상충되고요, 6미터 미만도로에는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했는데 지금 구 등기소 뒤에 보면 해 놓은데가 있습니다.
  그 거리를 더 연장을 하시고, 그다음에 창신아파트 뒤쪽에도 있습니다.
  그런 도로를 찾아서 해달라는 질문요지입니다.
  지금 6미터 이상 되는 도로가 많습니다.
  문경여고 뒤에도 가면 거기는 8미터 이상 나옵니다.
  그런 지역을 찾아서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그런 요지니까 그걸 참고하셔서 좀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정동건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원들의 보충질문은 끝났습니다.
  산업건설국장님 바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건설국장 정세흠  먼저 안상휘의원님께서 보충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정말 저희들 집행부에 강한 힘도 실어주시고 고맙게 생각을 합니다.
  기간연장하기 위해서 조금전에 보고도 드렸습니다만 Task-Force팀을 저희들 민·관 같이 구성을 했습니다.
  민·관대표도 구성해서 전국 7개시군이 중앙부처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 Task-Force팀을 구성해서 꼭 기간이 연장되도록 전력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원님들도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기간이 꼭 연장되도록 해주시고, 우리 지역민들도 한목소리를 내어서 어려운 지역여건을 감안해서 꼭 우리 폐광지역 기간이 더 연장되도록 저희들 집행부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박영기의원님께서 역시 보충질문하신 각종 교량명칭 관계입니다.
  저희들이 밤섬교를 예시로 들으셨는데 밤섬교 건에 대해서도 당초 진남개발계획하고 마성면의 의견도 들었습니다.
  그때 교량명칭이 밤섬교가 되면 어떻겠느냐 보다는 전반적인 사업중에 교량도 밤섬교량을 언급해서 했는걸로 이렇게 기억이 되는데 지금와서 명칭이 적합치 않다면 뭐 개발위원회라든지 어떤 대표성이 있는 그런 의견을 들어서 저희들이 교량명칭을 개정하도록 교명도 새로 바꾸도록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그것은 간단한 절차를 좀 갖춰가지고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앞으로 지명관계는 교량이라든지 도로라든지 어떤 명칭은 좀더 신중히 지역민들 또는 마을단위 이름을 들어서 좀더 신중히 결정하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지적을 해주셔서 고맙겠습니다.
  다음 답변을 별달리 요구하지 않으신 오거리 지명관계에 대해서는 저도 별도로 답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우리 권태화의원님께서 보충질문하신 신기2단지 농공단지 조성에 대한 희망입주 업체하고 또 환경성검토 일자하고는 여기 여러개 좀 많습니다.
  구두로 말씀드리자면 좀 어려우니깐 별도서면으로 제출해 드리도록 양해바라겠습니다.
권태화 의원    예, 그렇게 하세요.
○산업건설국장 정세흠  역시 정규화의원님께서 농업관계 관심을 많이 갖고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저희들이 관광만이 아닙니다.
  관광과 농업이 병행해서 발전이 될 수 있도록 시정방침을 정해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브랜드 작목이라든지 이런것이라든지 또 녹색농촌체험마을에 대해서 앞으로 잘못이 없도록 꾸짖음도 하셨는데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작목명이라든지 이런 것은 별도 서면으로 역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답변자료가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역시 반곡 도로 확·포장공사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저희들이 당초 사업을 시행할 때에는 협의매수가 가능한걸로, 또 사업량도 크게 많지 않아서 공고, 고시라든지 이런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절차를 안갖췄습니다.
  그래서 토지수용할 수 있는 절차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너그럽게 용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협의매수가 당초 안되어서 그후에도 우리 실무자들이 구두로 3, 4회정도 계속 찾아가서 했습니다만 본인이 요구하는 가격이 15만원, 우리가 감정된 가격은 한 절반정도 가격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협의매수가 되지 않았습니다.
  작년 예측컨데 본 지점이 34호선 호계쪽에서 나오는 국도 4차선 공사 IC와 연계되기 때문에 아마 국도관리청에서 시행하지 않겠나 전망은 그렇게 봅니다.
  그러나 그전에라도 해결될 수 있도록 토지소유자와 최대한 협의매수가 될 수 있도록 한번더 최종 협의를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역시 정규화의원님께서 도시계획관계 또 여러 가지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이건 벌써부터 몇 번 제가 듣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항입니다만 아직까지 일보도 전진하지 못해서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그것은 저희들이 도시계획으로 본다면 도시기본계획에 반영이 되지 않았습니다.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경상북도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이 되어야 되는데 도시계획위원들이 작년초에 저희들 시를 방문했을 때 참고로도 제가 일부러 모셔가지고 이것은 제발 주거지역이나 이것을 바꿔주십사 이렇게 요구도 내었습니다만 그 당시만 해도 우리 점촌도시계획구역내에 주거지역이 아직까지 개발가능한 지구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인구도 감소된다 해서 현재로서는 용도지역을 도저히 바꿀수가 없다, 또 검토대상도 안된다 이렇게 판단이 났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내년에 답변서 제일 말미에 있습니다만 2005년도에 도시관리계획수립 할때부터 한번더 우리가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절대 잊지 않고 추진해 나가도록 그렇게 해나가겠습니다.
정규화 의원    한번 주의깊게 보겠습니다.
○산업건설국장 정세흠  예. 이상으로 보충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추정호  산업건설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속개시간은 별도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회의중지)

(11시38분 계속개의)

○의장 추정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사업소소관 
○의장 추정호  다음은 사업소 소관에 대해서 답변을 듣겠습니다.
   1) 시민문화회관 
○의장 추정호  먼저 시민문화회관장 나오셔서 시정질문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문화회관장 이명숙  시민문화회관장 이명숙입니다.
  평소 시민의 문화예술 향상과 학술연구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추정호의장님과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3천석이상이 관람할 수 있는 제2문화회관 신축관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 시민문화회관의 공연장은 864석 규모로서 93년도 개관되어 현재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003년도 공연장 개관현황은 190회에 이용객 7만여명으로서 평균 1회당 300여명이 관람을 하였습니다.
  질의하신 3천석 규모의 공연장은 우리시의 인구추이와 도시발전 그리고 주변여건 등에 따라 향후 다양하고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금년도 우리 시민문화회관 공연장을 이용하는 이용객의 수로 판단할때에는 300석내외 규모의 소공연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소공연장 신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민의 문화수준 향상과 질높은 문화정착을 위하여 소공연장 신축에 소요되는 예산 40억원이 우리시 재정형편상 확보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의원님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 예산확보가 될 수 있도록 도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은 앞서 한바와 같이 1회에 한해서 10분 이내로 질문한 의원님께서 질문내용에 대해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영기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박영기 의원    없습니다.

   2) 환경관리사업소 
○의장 추정호  다음은 환경관리사업소장 나오셔서 시정질문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입니다.
  평소 환경관리사업소 업무를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하여주신 추정호의장님과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시정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마성하수종말처리장 구역의 차집관로 및 우·오수분리공사 계획과 실태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마성하수종말처리장의 차집관로는 문경읍 상초리에서 처리장까지 총 23.3km중 21.4km를 매설하였으며, 1.9km는 매설하지 못하였습니다.
  위치는 붙임 도면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원 상리지구 0.6km는 시행할려고 한바 지역주민들의 완강한 반대로 수차례에 걸쳐 설득을 하였으나 시행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마성면 외어리 중학교까지는 1.2km중 볼링장옆 도로까지 0.3km를 완료후 계획된 도로로 매설할려고 하였으나 이것 역시 지역주민의 반대로 0.8km를 시행하지 못하였습니다.
  신현3리까지 1.3km 계획중 마을앞 도로까지 1.2km를 시행하였으나 마을까지는 편입토지 보상협의 반대로 0.1km는 시행하지 못하였습니다.
  정리지구는 마을입구까지는 시공을 하였습니다.
  기타 지구는 2단계사업인 2006년이후로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2004년도 사업으로 계획중인 외어리 미설치구간은 하천으로 설계변경하여 계획하였으며 2단계사업중 외어리에서 외어리 농공단지까지 연결관로와 문경 상수도취수장에서 고요리까지 3개소 12km를 시공하고자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하여 금년도 10월에 발주예정으로 설계중에 있습니다.
  우·오수 분리공사는 문경읍 22.3km를 2002년 4월 14일 착공하여 2005년 5월 13일까지 112억원을 투자하여 준공할 계획입니다.
  마성면 신현1리는 2002년 10월 28일 1.6km에 6억원을 투자하여 준공을 하였습니다.
  실시설계 완료 협의인 외어리와 남호리에 사업시행을 위하여 2005년도 예산 국비 13억원을 도에 요청하였으며 연차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정규화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신기와 호계지역에 오수관로 매설지역을 순회 점검해 본 사실이 있는지, 하자보수기간은 얼마이며 그리고 창동, 우지동, 흥덕동 일원에 오수관로 매설공사는 다수의 보수부분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재시공할 의향은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신기와 호계면 지역에 영강천을 따라 매설한 차집관로는 신기, 호계면 일원과 산양면 반곡지역의 생활오수를 차집 이송하는 관로로서 주1회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유입수질에 대하여 월1회 수질분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자보수기간은 2000년 5월 7일자로 준공되어 2003년 5월 6일자로 경과되었습니다.
  창동, 우지동, 흥덕동 일원에 있어 2004년 6월 4일자로 시공부분 전량을 점검한 결과 일부 맨홀에서 불명수 유입이 있어 공사기간내 보수토록 조치하였습니다.
  특히 흥덕동 시영아파트에서 영강천 차집관로 구간에 맨홀과 VR관 접속부분에서 다수의 불명수 유입이 있는바 이를 차단할 수 있는 차수공법을 실시하여 보수중에 있으며, 완료후 CCTV를 촬영한 결과에 따라 재시공 공법인 비굴착공법을 사용하여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시공에 철저를 기하여 이런 사례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추정호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영기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박영기 의원    예.
○의장 추정호  예, 발언대로 나오셔서 하시기 바랍니다.
박영기 의원    박영기의원입니다.
  마성하수종말처리장 구역에 차집관로 우·오수분리공사 계획과 실태를 물었습니다.
  답변에 잘나와 있는데요, 그런데 본의원이 생각하니까 일이 좀 거꾸로 된 것 같습니다.
  하수처리장은 지어 놨는데 아직까지 오수가 하수처리장으로 흘러 들어가지 못하고 있거든요.
  아마 지금 신현1리 정도는 우·오수 분리공사가 완공되어가지고 한동네 정도만 들어가고 있는데 집은 잘 지어놨는데 들어올 물건이 없어요.
  미리 관로를 다해놓고 안그러면 동시에 이루어지든지 이렇게 했어야 되는데 일이 좀 거꾸로 된 것 같은 그런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마성에다 해가지고 마성주민들의 반발이 엄청나게 컸었습니다.
  현수막을 붙이고 시위를 하고 참 고생을 많이 했는데 일이 이루어지는 것 보니까 꼭 문경에서부터 먼저 해요.
  이런 얘기를 한다 하는게 좀 우스울지 모르지만 마성에다가 하수종말처리장 해놔놓고 문경에서부터 먼저  끌어오고 마성은 나중에 끌고 가는 그런게 어디 있습니까?
  그건 좀 잘못되었다고 생각이 안듭니까?
  그리고 하수처리장을 완공하면 신축하는 집에 대해서 건축물에 대해서는 오수통 그것을 간이시설로 하면 된다고 그랬었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보니까 새집 짓는 사람들이 오수통을 갖다 놓고 하는데 돈도 많이 들고 시설도 상당히 복잡하게 하더라고요.
  그런 부분도 처음에 이야기하고는 상당히 틀리는 부분이 있고요, 그다음에 하수종말처리장을 하면서 관로를 묻을 때 묻고나서 복구를 했습니다.
  그 당시는 물론 관을 묻었던 때가 내려앉지를 않고 했지만 다 끝나고 공사자들 다가고 나니까 그런데가 음푹 듬푹하게 다 꺼지고 가라앉고 이랬어요.
  그리고 다 끝나고도 한번 돌아보지도 안하고.
  또 하수관로공사를 하면서 관로가 지나가는 그 주위에도 사실은 시에서 하든지 신경을 써서 정리를 좀 해줬어야 되는데 그렇게 안된 부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상당한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무부서에서는 이런 부분을 챙겨가지고 좀 해주시기 바라고요.
  왜 문경에서부터 1단계공사를 하는지 모르겠어요.
  일단은 우리 주민들이 이의를 제기하는 부분에 대해서 제가 답변을 못하겠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말씀을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 오수의 유입량이 얼마나 되지는 모르겠습니다.
  또 배출되는 수질도 같이 좀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박영기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정규화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정규화 의원    예.
○의장 추정호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규화 의원    우리 지역에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새로운 시설물을 설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설치된 시설물을 유지 관리하는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본의원이 2003년도 시정질문시에도 피력한바가 있습니다.
  신기와 호계 오수관로를 2000년 5월에 준공한 후 한번도 정기점검을 한 사실이 없다고 본의원은 생각되는데 답변내용을 보면 일주일에 한번씩 한다고 말씀을 했습니다.
  이러한 거짓말은 안하시는 것이 좋다고 본의원은 생각을 합니다.
  매설지역이 하천내에 있기 때문에 더군다나 그 관로가 2미터 50 지하에 매설되어 있어서 평탄지역에는 하자발생이 잘 될 수가 없습니다.
  관로매설 도면을 보면 하자발생이 잘 될 수 있는 지역을 충분히 알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한번도 점검을 해보지를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답변내용에는 하자발생지역이 있니, 없니 소리도 안하고 일주일에 한번씩만 점검을 한다는 말씀을 했는데 앞으로는 철저한 점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현재 반곡에서 영강천으로 나오는 도강지역 여기서도 보입니다.
  저기 우회도로와 철교 중간지점에 가면 도강지역에 폐수관로를 보호하기 위해가지고 그 지점에는 전부 돌망태로 싸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지점이 유속이 빠른 영월목입니다.
  영월목인데 한 1미터 50정도는 지금 달아나고 돌망태도 하나도 없습니다.
  금년 장마시기에 홍수가 진다면 그 관로는 아마 파손될걸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현지를 확인하시고 빠른 복구를 요구합니다.
  그다음에 창동, 우지동, 흥덕동 일원에 오수 차집관로 공사를 지금 하고 있는데 공사중이기 때문에 구구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마는 의문나는 점을 말씀드리니까 원인규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공사설계를 우리 본 시청에서 했는지, 또 설계상에 하자는 있는지 없는지, 사용하는 자재가 불량품인지 아닌지, 시공사의 잘못인지, 그렇지 않으면 감리단의 감리부실인지 그 원인규명을 조속한 시일내에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위 지역에 시설물을 인수할 시에는 CCTV를 촬영해가지고 정기점검을 해서 받는다고 했는데 시의원들은 참여시킬 용의는 없는지 묻고 싶고요.
  그리고 앞으로는 부실공사를 자행한 회사는 본시에서 하는 모든 공사입찰에 배제시킬 용의는 없는지를 묻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추정호  정규화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관리사업소장 나오셔서 보충질문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  먼저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을 추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오수 분리사업을 문경에서부터 먼저 했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문경은 같이 실시설계는 했습니다만 문경읍은 집단시설도 많고 또 주택지도 많고 인구도 많기 때문에 또 관광지이고 해서 거기서부터 오수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차집관로도 문경 상초리에서부터 하고 또 우·오수 분리도 거기서 시작해서 그렇게 시행을 했습니다.
  또 배수설치는 현재 점촌지역도 공간은 올 3월까지 거의다 마무리 되었습니다마는 가정집에서 배수 설비가 아직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도 국비로 용역을 배수설비 용역비를 요청을 해놓고 있습니다마는 마성 신현도 우·오수 분리는 벌써 2002년도에 했습니다마는 가정집에서 나오는 것은 아직 배수설비를 못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추후에 예산을 확보해서 배수설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합리식 관거로 지금 들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국비를 요청해가지고 하고 안그러면 또 시비를 부담해서 가정집에서 오수관로를 연결하도록 이렇게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복구를 한 곳에 침하가 되었다고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사실은 하고나면 본래 있던 도로보다 다짐이라든가 이런게 조금 덜 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또 자연침하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차후 다시 보수를 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마성처리장에 유입량이 얼마정도 되고 또 수질이 어떻다 하는 말씀을 하시는데 현재 1일 유입량이 약 2,200 정도 들어옵니다.
  5ppm 이하로 이렇게 되고 있습니다.
  수질에는 법정수질기준치 이하로 전부다 체류가 잘되고 있습니다.
  답변이 되실런지 모르겠습니다만.
박영기 의원    그런데 집단지구가 되어가지고 문경에서부터 해온다 했는데 일이라 하는 것은 가까운데서 먼곳으로 해야 되지 먼데서부터 가까운 곳으로 그렇게 합니까?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  그 양이 오·폐수량이 많기 때문에 그래서 거기서부터 시작을 당초에 한걸로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마성도 지금 현재 남호하고 외어리가 설계는 되어 있습니다마는 내년도에 중앙에 국비를 요청해 놨습니다.
  그래서 시비도 부담이 되어야 되고 앞으로는 양여금이 없기 때문에 국비하고 그다음에 시비가 부담이 좀 많이 된다 싶습니다마는 내년도에 남호하고 외어는 시행이 되도록 저희들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박영기 의원    우선적으로 좀 해주십시오. 우선적으로요.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  예, 잘 알겠습니다.
  다음은 정규화의원님께서 보충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을 하겠습니다.
  시설물 유지관리에 대해서 말씀을 추가로 하셨습니다마는 지금 현재 차집관로는 불명수가 들어오는지, 안들어오는지 그 관계를 일주일에 한번씩은 점검을 합니다.
  수질도 월1회 해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혹시 시설물이 조금 이렇게 약간 파손된데가 돌망태라든가 이런 것이 좀 유실우려가 있는데 이런 것은 미쳐 못봤는가 봅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 철저한 점검을 해서 보수를 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창동, 우지하고 흥덕동에 우·오수 분리공사는 용역을 줘서 설계를 했습니다.
  자재는 관급으로 해가지고 이렇게 납품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관로공사가 VR관이 현재 거기는 시영아파트에서 영강천 차집관로까지는 관경이 500미터입니다.
  그래서 VR관을 갈려고 했는데 그런데 고모링을 접합하는 과정에서 중량이 무겁기 때문에 장비를 두고 하다보니까 좀 접합이 잘못된걸로 이렇게 저희들이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구간은 어디서 세는지 잘모르기 때문에 그걸 전체를 차수공법을 해서 점검을 해보고 CCTV 촬영을 해가지고 점검을 해보고 그래도 누수가 될 때에는 다시 비굴착공법으로 세는 부위를 다시 차수공법을 한번 해보고 그렇게 해서 완벽한 시공을 하도록 이렇게 관로면에서 공법을 받아가지고 지금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완전한 공사가 되도록 이렇게 감독에게 지시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관로면에서 감독이 소홀한 점이 있어서 관로면에 상당히 제가 추궁을 했습니다마는 앞으로는 이런 일이 절대로 없도록 하겠습니다만 벌점을 주는게 있으면 벌점을 주던지 재제하는 규정이 있으면 재제하는 방법으로 한번 최선을 다해서 하겠습니다.
  답변이 되실런지 모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정규화 의원    지금 그렇습니다.
  영강천에 매설되어 있는 관로는 철교와 우회도로 교각 바로 한 중간지점이 되어 있습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  예.
정규화 의원    그게 만약에 금년 장마에 유실이 된다면 영강은 수백톤의 오수가 흘러나올 그런 소지가 있습니다.
  지금 저하고 당장 가시더라도 왜 우리가 이렇게 점검을 못했는가 하는 그런 생각을 하실걸로 생각이 되고요, 흥덕의 공사는 감리단에서 지금 이렇게 하기 때문에 의원들이 이런 말씀을 자꾸 하시는데 원천적으로 이 공사가 잘못되었는데 왜 여기에 대한 감시를 못했는가?
  그게 아쉽습니다.
  결과적으로 손해는 우리시에서 보고 우리 지역민이 손해를 보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게 잘못 되었을 적에.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  예, 그래서 회사에서 이것은 책임을 지고 하고 감리단에서 이것을 감독 잘못 한 것을 제가 그걸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절대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정규화 의원    이상입니다.
안상휘 의원    소장님! 부탁 말씀드리겠습니다.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  예.
안상휘 의원    마성하수종말처리장 그렇게 되어가지고 바로 문제가 자꾸 이야기 되는데요, 가능한 이런걸 해서 문경이 먼저 되고 한다는 얘기를 하시는데 규정대로 해줘요.
  공무원은 소신가지고 일하는 겁니다.
  저도 동료의원이 자꾸 이렇게 지적하니까 듣기 거북하고 하니까 제발 마성부터 먼저 해주세요. 문경은 나중에 해도 좋으니까. 규정대로.
    (웃는 의원 있음)
  말을 하면 문경, 문경 하는데.
○의장 추정호  안의원님!
안상휘 의원    예.
○환경관리사업소장 김정길  예, 고맙습니다.
○의장 추정호  환경관리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집행부에 잠깐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본회의에 참석한 실과장께서는 당일 회의가 끝날때까지 자리를 좀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3) 문경온천개발사업소 
○의장 추정호  다음은 문경온천개발사업소장 나오셔서 질문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경온천개발사업소장 김선식  문경온천개발사업소장 김선식입니다.
  박영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문경온천과 온천지구 관리 개발계획과 실태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문경온천장 운영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문경온천장은 관광개발과 민자유치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96년 11월 20일 개장하여 시욕장으로 차별화된 양질의 온천수 공급으로 그동안 많은 관광객들로부터 각광을 받아 왔으며, 개장이후 지금까지 총 입욕객수는 219만7천명으로서 그 세입은 84억7,900만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 민자유치 사업이 활기를 띠면서 이용객이 점차 줄어들고 있어 지난 99년 연말 운영계획을 시의회와 협의하여 처분방침을 결정하고 3차례에 걸쳐 공개입찰로 매각을 추진하였으나 응찰자가 없었으며, 또한 2001년도에는 민자유치로 종합온천장이 유치되고 인근 시군 및 전국적으로 많은 온천장이 개장되어 입욕객이 70%정도 현저히 감소되어 시욕장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어 2003년도에 다시 매각계획을 결정하여 2차례에 걸쳐 입찰을 시행하였으나 매입 희망자가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현재 우리시에서는 시욕장의 원활한 운영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다른 용도로 시설 변경 사용함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온천수를 이용하여 타지역과 차별화된 노인전문 요양병원 시설을 설치하고자 계획 수립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온천지구 개발계획과 실태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그동안의 추진현황을 말씀드리면, 문경온천지구 개발사업을 위하여 하리·마원지구, 진안지구 등 2개지구에 개발계획 수립을 완료하였으며, 개발에 대한 추진방법은 하리·마원지구는 도시계획구역으로 32만755제곱미터에 대하여 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시행하여 2001년도말 기반시설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진안지구 7만9,245제곱미터에 대해서는 도시계획외 지역으로 휴양관광지구로 변경하여 민자개발로 시행함이 타당하여 기존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온천지구 개발계획과 개발실태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의 개발실적은 하리·마원지구에 총 116개소중 22개소 완료하여 19%정도가 유치되었으며, 진안지구는 총 16개소중 2개소로 12.5% 정도로 저조한 실적입니다.
  개발이 늦어지는 이유로서는 전국적 지역경기 불황과 침체로 시설투자의 기피 현상과 개발지구내 토지소유자들 대부분이 영세하여 부담능력 부족으로 단시간내 투자가 불가능하며 폐광지역 시설 융자금이 중앙정부로부터 지원이 되지 않아 소유자 및 타지역 투자자의 설치유치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시에서는 민자개발에 대한 홍보강화, 각종 세제 및 행정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조기에 많은 민자개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정호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영기의원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박영기 의원    없습니다.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의장 추정호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 회기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79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0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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