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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경시의회 회의록

MUNGYEONG 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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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9회 문경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문경시의회사무국


1999년6월28일(월)  오후  2시


  1.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2. 1. 시정에관한질문

  1. 부의된안건
  2. 1. 시정에관한질문

(14시00분 개의)

○의장 박응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9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시정에관한질문 

(14시01분)

○의장 박응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관한질문의건을 상정합니다.
  시정에 관한 질문은 오늘 세분의 의원님께서 일괄 질문을 하시고 이어서 시장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장님이 답변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내일 오후 2시 제3차 본회의에서 실국별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의원은 세분으로서 질문순서는 읍면동 지역구별 순서에 따라 추정호의원, 엄창섭의원, 양윤석의원 순으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추정호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정호 의원    영순면출신 추정호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저에게 제일 먼저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시정추진에 늘 바쁘신 가운데도 본 의회에 참석하여 주신 김학문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는 IMF 시대의 위기감도 점차 살아지고 대외적으로는 경제지수가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마는 우리 지역의 경제회생을 위하여는 아직도 더많은 희생과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본 의원의 질문은 우리 문경의 시정을 함께 걱정하고 토론하고자 하는 점에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시고 시장님의 성의있는 답변을 기대하겠습니다.
  첫째, 도·농 통합도시인 우리시의 특례 지방교부세에 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문경시는 1995년 도·농 복합형도시로 통합되면서 1999년까지 5년간 중앙정부로부터 특례적인 지방교부세를 지원받아 왔으나, 내년부터는 폐지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정부에서도 요즈음 언론에 보도되듯이 대안을 고려중에 있으며, 집행기관에서도 예산절감 등 다방면으로 방안을 강구할 것으로 사료되오나, 향후 특례교부세 폐지시 어려운 시 재정을 감안한다면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되어 걱정이 앞서고 있습니다.
  교부세 감소부분에 대한 예산확보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연도별로 교부된 금액과 사업내용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모전사회복지관 운영현황과 장애인 종합복지관 건립 계획에 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96년 11월에 개관하여 시 예산 지원으로 위탁관리되고 있는 모전사회복지관이 그동안 노인 및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취미교실 운영 등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학생수와 지금까지 이용한 실적을 말씀하여 주시고,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는 어떤 방법과 규정에 의하여 확보하여 운영되고 있는지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장애인에 대한 자활자립과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추진중인 장애인 종합복지관 건립 계획은 시재정 형편 등을 고려할 때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사려되나, 장애인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비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까지 추진한 내용과 향후 추진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준농림지역에 대한 음식숙박시설 설치에 관한 질문사항입니다.
  '97년도 국토이용관리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준농림지역에 음식점, 숙박시설의 설치를 금지함으로써 개인의 재산권 행사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행령의 단서조항에는 수질오염이나 주위경관 훼손의 우려가 없다고 인정되는 지역에 한해 시·군이 조례로 정하여 허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이 법의 금지목적은 수도권 주변지역의 러브호텔이나 호화 음식점 등이 무분별하게 농지와 자연경관을 훼손하고 수질을 악화시킴으로써 금지되었던 것으로 사료됩니다.
  우리시 지역은 도시개발지구를 제외하고는 거의가 준농림지역이라서 일부 시민들이 간단한 음식점이라도 설치해서 생계를 유지하려고 하면 법에 저촉되어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전국적인 상황 추이로 볼 때 어려운 경제를 타개하기 위하여 대부분 자치단
단체들이 조례 제정을 완료했고 추진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도 시민생활의 편의를 위해 「준농림지역의 음식업, 숙박시설의 설치에 관한 조례」제정을 추진하실 용의가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네 번째, 불정, 마성 쓰레기 소각장의 유해성분에 관한 사항입니다.
  최근 매스컴을 통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수입돼지고기의 다이옥신은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시에서 운영 관리하고 있는 불정, 마성 쓰레기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유해성분도 시민의 건강에 영향을 끼칠까 우려되는 바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쓰레기 소각시 배출되는 유해성분을 분석한 내용이 있으시면 밝혀 주시고, 앞으로 유해성분이 주변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항구적인 대책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다섯 번째, 지역실업자에 대한 대책에  관하여 질문하고자 합니다.
  지난해 초부터 IMF의 영향으로 우리 지역의 중소기업이 폐업 혹은 부도로 인하여 많은 실업자가 발생하였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지금에 와서는 대외적인 경제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마는 우리 지역의 경기는 체감할 수 없을 정도로 미흡한 실정에 놓여 있는 것 같습니다.
  정부지원으로 실업자 구제를 위하여 단기적으로 공공근로사업을 실시하고 있어 어려운 시민들의 생계에 다소 보탬이 되고 있고 있으나 장기적으로 볼 때 특별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안정적인 실업대책 방안을 밝혀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면 의회 차원에서도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 협조해 나갈 것입니다.
  여섯 번째, 문경온천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 추진현황과 체비지 매각실적에 관한질문입니다.
  개발촉진지구 및 폐광지역 진흥지구 개발의 핵심적인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문경읍 하리와 마원리 일원의 문경온천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관련 부서에서 심혈을 기울여 잘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자수려한 새재관문 일원의 주변관광 자원과 연계한 온천 휴양지 및 숙박기능을 갖춘 머무르는 관광지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지구조성을 위하여는 전국의 대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홍보전략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사업을 추진하여 오면서 큰 문제점은 없는지요?
  그리고 추진현황에 대해서도 밝혀 주시기 바라며, 지난 6월 18일 체비지 입찰실적이 매우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실질적인 원인을 분석해 보셨는지요.
  그리고 향후 체비지 매각 대책에 관하여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소득작목개발과 농업현대화 사업에 관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첨단 신기술 농업육성을 위하여 금년도 10대 중점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소득작목 개발은 산송이, 꽈리고추, 마늘, 버섯 등 다양하지만 특히 상품성에 중점을 두고 특정작목이 집중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현재까지의 개발된 실적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농업현대화 및 규모화 사업은 농가에서 자율적으로 사업을 선택하고 시에서는 순수한 현금융자만 알선하는 사업임으로 우리시의 특색있는 농업시책 의지가 반영될 소지는 미약하다고 생각합니다.
  금년들어 농가에 현대화 사업과 관련하여 융자해준 실적과 성과를 분석한 내용이 있으면 밝혀 주시고, 성과분석을 토대로 한 향후 우리시의 농업현대화 사업 추진방침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박응화  추정호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엄창섭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엄창섭 의원    산양면 출신 엄창섭의원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저에게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리며, 또한 지역발전과 주민복지증진을 위하여 늘 애쓰시고 고생하시는 시장님을 비롯한 부시장님 그리고 900여 공직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우리는 6.25 전쟁이후 최대의 위기인 IMF 관리체제하에서 온 국민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근검절약하여 하루속히 경제위기를 극복해야 할 때이며, 또한 우리 공직자들은 단 한푼의 예산이라도 아껴서 주민을 위해서 꼭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모든 공직자가 노력하시기를 부탁드리며, 시정추진의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중앙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에 따른 우리시 구조조정 계획과 구조조정으로 불안해 하는 공무원의 사기진작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98년도 1차 구조조정에 따라 현재 우리시 공무원 수가 상당히 많이 줄었으나 아직도 정원에 대해 현원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또한 2차 주조조정 방침에 따라 우리시도 제2차 구조조정을 하여야 될 것으로 생각되며, 공무원수 감축계획에 따라 우리시 공무원들의 사기가 많이 떨어져 시민편의 제공 및 주민에 대한 친절봉사와 시정추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시의 구조조정 계획과 구조조정으로 불안해 하는 공무원들의 사기진작 방안이 있으시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개발촉진 및 폐광지역 진흥지구 개발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연도별 추진계획과 추진실적 그리고 금년도 계획된 사업의 현재까지 추진실적과 하반기 추진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전 시민의 기대속에 10년후 관광문경의 화려한 청사진을 제시하며 추진된 개발촉진 및 폐광지역 진흥지구 개발사업이 벌써 4년째 추진되고 있으나 우리 시민들은 아직까지 어떤 사업이 얼마나 추진되었으며, 계획된 사업의 완료 가능성에 대하여 의아심을 갖고 있습니다.
  '96년도부터 2005년까지 10개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개발촉진 및 폐광지역 진흥지구 개발사업의 각 분야별, 연도별 계획 및 실적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며, 또한 '99년도 사업계획인 개발촉진지구사업 2건과 폐광지역 진흥지구 사업 9건에 대하여 현재까지의 추진실적과 하반기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질문입니다.
  도시개발공사 법인 청산이후 향후 문경온천장의 경영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어려운 우리시 재정확충과 관광문경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시장님의 확고한 의지와 냉철한 판단, 불굴의 추진력으로 개발된 문경온천장이 전국 지방자치단체 경영수익사업중 최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온천개발에 따른 숱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금의 문경온천이 있도록 애쓰신 시장님이하 관계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제 온천지구 토지구획정리가 완료되면 문경은 온천도시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는바 그 동안 도시개발공사에 위탁 운영되어온 문경온천의 도시개발공사 법인청산후 향후 경영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질문입니다.
  '98년도 수해복구 현황 및 금년도 수해대비책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이제 장마철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작년도 우리 지역은 인근 상주지역에 비해 수해가 적어서 많은 피해는 입지 않았습니다마는 예년에 비해 피해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도 수해복구에 애쓰신 공무원 여러분과 금년도 수해복구 사업 관계자 여러분께 심심한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우리는 매년 여름철마다 수해를 당하여 장마철이나 태풍 내습시 또 어느 지역에 수해가 나지 않나 항상 걱정하고 있습니다.
  작년처럼 게릴라식 폭우가 내리지 않는 한 우리가 조금만 대비하면 충분히 수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수기가 다가오기 전에 작년도 수해지역에 대한 복구작업이 완료되어 복구작업의 지연으로 인한 피해가 없어야 되겠습니다.
  수해복구사업 추진현황과 금년도 수해대비책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문경여중앞 토지구획정리사업 시행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녹지지역으로서 개발이 제한되어 있었던 문경여중앞 농지가 '98년도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되어 효율적인 토지이용과 기존 점촌시가지와 신시가지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향후 21세기를 대비한 효율적인 도시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이라고 인정되어 1998년 10월 29일 제34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모전여중지구외 2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에 대한 의견서를 채택한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지역경제와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어 있으나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토지구획정리 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여중앞 토지구획 정리사업 시행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에 관한 몇가지 질문을 드렸습니다.
  시민의 대표인 의원으로서가 아니라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시정에 대한 궁금함과 우리 문경시를 아끼고 문경시의 발전을 위하여 마음과 시정을 같이 걱정하는 마음에서 드리는 질문인만큼 시장님의 소신있는 답변을 기대합니다.
  끝까지 저의 질문을 경청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본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응화  엄창섭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양윤석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윤석 의원    양윤석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평소 시정추진과 관련하여 궁금했던 점에 대하여 몇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우리시에서는 그동안 관광문경 홍보와 지역경기활성화 차원에서 많은 관광시책사업을 펼쳐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동안 가시적인 성과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99년도 시정역점 사업으로 추진중인 관광열차 운행과 패러글라이딩대회, 석탄박물관 개관 등으로 인한 금년도 관광객 유치실적과 그에 따른 사업소득은 얼마인지 밝혀 주시고, 그리고 머무르는 관광지로 탈바꿈 시킬 수 있는 향후 구체적인 대책은 세워져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두 번째, 「관광문경」을 표방하는 문경시에서는 아직까지 시를 상징하고 대변할 수 있는 캐릭터상품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이에 상응하는 캐릭터 상품을 개발할 의지는 없는지요?
  예를들면 개나리 봇짐을 지고 과거를 보러가는 선비상이라든지 또는 어사화를 쓰고 금의환향하는 암행어사의 말탄 모습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개발하여 관광상품으로 제공하고 관문이나 온천 등지에 조형물을 크게 세워서 관광상품화를 시켜야 할 것이며, 관광산업의 육성은 관광지 개발과 조성뿐만 아니라 관광상품도 같이 개발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세 번째, 국민의 정부에서 제2건국운동은 국난극복과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실현, 21세기 국운개척 등 세가지 이유로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제2건국에서 「제2」는 수치적 의미가 아니라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과거 정부와 같은 관변단체, 제2건국위의 과제는 늘 듣던 소리라고 여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불신을 없애기 위해서는 우리 지역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해야 하겠습니다.
  그동안의 추진상황과 그리고 앞으로의 추진방향을 제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네 번째, 문경시 지역을 통과하는 3번 국도와 중부내륙 고속도로의 신설과 확장으로 인하여 우리시 지역의 많은 농지가 잠식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라 차질없이 처리가 되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마는 우리시의 농지를 조금이라도 적게 잠식시키면서 도로건설을 할 수 있을 것인데 하는 아쉬움이 있어서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많은 농지가 잠식되는데 따른 농지 확보대책은 수립되어 있는지 시장님의 답변을 바라겠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는 요즘 IMF 경제위기로 인하여 많은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 졌음에도 불구하고 택시요금을 비롯하여 각종 공공요금의 인상으로 서민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택시요금에 대한 구간별 요금체계와 택시기사에 대한 친절대책을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진지한 자세로 저의 시정질문을 경청해 주신 의원 여러분들과 공직자 여러분께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응화  양윤석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세분 의원님들의 질문이 모두 끝났습니다.
  그러면 시장님께서 답변을 준비하시는 동안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속개시간은 별도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5분 회의중지)

(14시38분 계속개의)

○의장 박응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세분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시장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학문  존경하는 박응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39회 문경시의회 임시회에서 의원님들의 시정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그동안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애써오신 의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답변드린 사항 이외에는 관계 실국소장으로 하여금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정호의원님께서 도농 통합시인 문경시에 교부된 지방교부세 연도별 내역과 향후 지방교부세 한시적 특례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예상되는 세입감소분에 대한 예산확보 대책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지난 '95년도에 시와 군을 통합하여 도·농 복합형태의 시를 설치하는 지역에 대하여 재정적 불이익을 배제하고 낙후지역의 효율적인 개발지원을 위해서 「도농복합형태의시설치에따른행정특례등에관한법률」를 제정하여 시 설치이후 '95년부터 '99년까지 5년간 교부세 산정의 특례를 인정하여 시의 동지역과 군의 읍면지역을 분리 산정하여 지방교부세를 지원하여 왔습니다.
  지방교부세중 보통교부세의 지원내역은 통합전인 '94년도에는 점촌시와 문경군을 합하여 328억7,300만원이었으나 통합후인 '95년도에는 376억5,100만원으로 14.5%가 증가하는 등 '98년까지는 계속하여 증가추세를 보여 왔으나 올해는 IMF 경제위기로 지원규모가 지난해에 비해 10.8%가 감소되었습니다.
  보통교부세의 연도별 지원내역은 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방교부세 특례기간이 '99년도말로 종료됨에 따라 예상되는 세입감소 부분에 대한 예산확보 대책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교부세는 국세의 일정율을 재정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것으로 정부예산의 국세수입과 교부세 산정항목의 단위비용 및 자치단체별 재정적 보정계수에 의하여 교부세를 산정하기 때문에 우리시의 교부세가 얼마가 될 것인지는 현재로서는 추정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현재까지의 교부세 산정방법은 공무원 1인당 단위비용을 공무원수에 곱하는 방법으로 공무원수가 많으면 교부세가 많이 지원이 되었습니다마는 앞으로는 표준정원을 정하여 구조조정을 많이 하여 공무원수를 줄인 단체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지원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재조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국세수입 등 경제여건과 기준이 종전과 동일하다고 보았을 때 '99년도에 지원된 보통교부세와 대비해서 감액되지 않을까 전망되고 있습니다.
  감액될 경우에 대한 재정확보 대책으로는 먼저 지방교부세 제도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금년 1월에 지방교부세 특례기간 종료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경상북도를 통하여 행정자치부에 건의한바 있으며, 도내 10개시를 비롯한 전국의 33개 통합시가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의내용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첫째, 지방교부세 산정 특례기간을 현재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을 하거나 또는 점진적인 감소율을 적용토록 하여 지방재정 악화를 완화하는 것으로 특례기간의 연장문제는 당·정간의 합의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둘째, 지방교부세 법정교부율의 상향조정입니다.
  현재 내국세 총액의 13.27%인 법정교부율을 '99년도에 15%, 2000년 이후에는 17%까지 단계적으로 조정하는 방안으로 이것은 '98년도 대통령 지시에 의해 정부내에서도 거의 확정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방교부세율이 인상되면 재원의 추가 확보로 감액이 예상되는 지방교부세의 일부를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지방재정 확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 자체대책으로는 우선 인건비, 경상경비 등 예산절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비보조금, 지방양여금 등 중앙예산 확보는 물론 지방세, 세외수입등 자체 재원확충에도 최대한 노력하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투자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재원의 합리적인 사용, 신규 재투자사업의 단계적인 추진, 지방교부세 감액분에 대한 특별교부세 지원 요청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엄창섭의원님께서 중앙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에 따른 우리시의 구조조정 계획과 구조조정으로 불안해 하는 공무원 사기진작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는 고비용 저효율의 행정조직을 저비용 고효율의 행정조직으로 개선하고자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개편을 강력히 추진중에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지난해 1단계 구조조정을추진하여 1국 5과를 폐지하고 전체정원 1004명의 12.65%인 127명을 감축하였으며, 신기·대성동을 통합한바도 있습니다.
  그동안 명예퇴직과 공로연수를 유도하는 등 구조조정으로 인한 초과현원을 해소하고자 적극 노력하여 감축정원 127명중 100명을 감축하였으며 현재 27명이 초과현원으로 남아 있는 실정입니다.
  금년에 추진하게 되는 2단계 구조조정 계획은 현재 17개과에서 1개과를 폐지하여 16개과로 하고 종전의 정원 877명에서 9.9%가 감소된 790명으로 조정을 하여 감축된 현정원 87명을 3개년에 걸쳐 연차별로 추진하고 2001년 12월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2단계 구조조정은 1단계와는 달리 대대적인 조직개편 보다는 지난해 조직 개편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자치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일과 기능중심으로 통폐합하는 방향으로 추진을 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IMF 이후 고통분담 차원에서 공무원의 보수를 대폭 삭감하고 구조조정으로 인한 기구 및 정원감축에 따라 공무원의 승진 기회가 현격히 감소되고 신분 불안으로 공무원으로 사기가 극도로 저하되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공무원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체력단련비 등 삭감된 보수의 일부 지급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중에 있으며, 우리시에서도 어렵지만 고통분담 차원에서 묵묵히 정부시책에 동참하고 있는 시산하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지난 5월에 보수현실화를 비롯하여 근속승진제, 우대승진제 운영 등 제도개선을 건의한바도 있습니다.
  그밖에도 취미클럽 활성화, 체육대회, 한마음 가족등반대회, 선진문화 체험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등 직원 사기진작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양윤석의원님께서 '99년도 시정역점사업으로 추진중인 관광열차운행, 패러글라이딩 대회 등으로 인한 금년도 관광객 유치 실적과 그에 따른 소득사업, 그리고 머무르는 관광지로 탈바꿈 할 수 있는 향후 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관광열차의 운행이 되겠습니다.
  95년 4월에 폐선되어 그동안 늑슬고 방치되어 철거위기를 맞았던 문경선과 가은선을 국비 12억원으로 보수 정비를 하여 금년 1월 24일 새벽 문경역에 첫 관광열차가 도착을 한 이래 지금까지 전남, 순천, 경남, 밀양 등 전국 각지에서 모두 13차례에 걸쳐서 6,100명의 관광객이 다녀갔습니다.
  관광열차 운행으로 인한 소득에 대하여는 정확한 통계를 추계하기는 어려우나 문경온천 입욕과 관광버스의 이용, 특산물의 판매, 주변 상가와 음식점 이용 등으로 우리 지역에서 얻은 관광수입은 1억1,400만원정도에 이를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소득도 중요합니다마는 우리 고장의 비경과 문경의 순후한 인심을 널리 알림으로써 관광 문경으로 가는 하나의 큰 디딤돌 역할을 하였다고 확신을 합니다.
  또한 철거 직전의 철로를 다시 살리고 문경과 충주를 연결하는 철도 39㎞ 개설을 철도청 중장기 계획에 반영되는 계기가 된 점이 무엇보다도 큰 성과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패러글라이딩 대회 유치 성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쓸모없이 버려졌던 폐광지역의 운탄도로를 활용한 문경활공장은 지난해 11월 21일 온천개장 2주년 행사와 함께 개장을 하여 친선 전국패러글라이딩 대회 등 4차례의 전국대회를 유치하여 총 4,200명이 참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동안 대회개최에 따른 관광수입은 8,8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으며, 금년 하반기에는 4회정도 전국대회를 개최하고 계속하여 연차적으로 시설을 보완하여 국제대회도 적극 유치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우리 문경이 머무르는 체재형 관광지로 새롭게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각종 관광객 유치시설 및 편의시설을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선 문경온천 관광지를 조기에 조성하여 종합온천관광지로서의 중심 기능을 담당하도록 하고 KBS 특집 대하드라마 「태조 왕건」촬영장과 연계한 정기 테마관광열차 운행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문경선과 가은선에 증기기관차 운행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극기훈련에 적합한 불정 자연휴양림과 청소년수련관 그리고 크레이사격장을 연계한 심신단련과 관광을 겸할 수 있는 코스를 개발하여 각급 학교와 기업체의 단체 관광객을 적극 유치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문경새재를 비롯한 문경팔경,  청소년 교육의 장 역할을 하게 될 석탄박물관 등을 적극 활용하여 우리 문경을 4계절 활력이 넘치는 관광도시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문경도자기, 청려장, 영지버섯, 문경한우, 약돌돼지 등 타 지역과 차별화된 관광 농·특산품을 적극 개발하고 문경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축제를 개최하여 많은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소득과 연결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박응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답변을 드렸습니다마는 시정에 남다른 관심과 걱정을 하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께는 충분하지 못한 점도 있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이점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관계 실국장으로 하여금 나머지 질문사항에 대한 상세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의원님 여러분의 애정어린 충고와 아낌없는 성원을 바탕으로 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시정추진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응화  시장님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질문사항에 대하여 시장님으로부터 직접 답변을 들었습니다.
  답변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 의원님께서는 간단하게 보충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박경무의원님!
박경무 의원    박경무의원입니다.
  도농 통합시에 대한 지방교부세 특례기간 종료시에 예산에 대한 확보대책에 대한 것이 시장님 우리 공무원이 지금 127명에서 2001년까지의 27명을 더 축소시킨다는 이야기죠?
○시장 김학문  예.
박경무 의원    시장님! 우리가 예산확보가 지방교부세가요, 공무원 1인당 단위비용을 공무원수에 곱하는 방법으로 해서 공무원수가 많으면 교부세가 많이 지원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공무원 숫자를 우리 지역으로 봐서는 공무원이 1004명이던 것이 지금 엄청난 백이십몇명의 숫자가 줄을때에 교부세 뿐만이 아닌 우리 지역 경제에 대한 불이익도 엄청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론 정부 시책에 따라서 공무원 숫자를 어차피 줄여야 될 그런 사안이겠지마는 숫자를 줄이지 않는 방법은 없습니까?
○시장 김학문  그래서 우리 구조조정은 그렇습니다. 종전에 우리가 공무원 1인당의 수치에 의해가지고 계상하는 방법 그것은 종전의 방법입니다.
  앞으로의 방법은 구조조정을 잘 하고, 잘하는 자치단체에 대해서는 인센티브제를 적용해서 교부세를 더 많이 주겠다 하는 것이 현재 정부의 방침입니다.
  이래서 조금전에 박의원님께서 물으신 공무원 1인당의 수치는 종전의 방식입니다.
  ○박경무의원  예. 본의원의 생각으로는 실재상 우리 지역 자립도가 지금 작년도에 16%에서 금년도 '99년도에는 18.2%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2%정도의 자립도가 높아진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게 우리 지역으로 봐서는 공무원의 숫자가 줄음으로 인해서 지역경제에 엄청난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 아니겠나 하는 이런 뜻에서 가능한 공무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줄이지 않는 방법으로 했으면 하는 생각이고 물론 정부시책에 따라 어차피 우린 구조조정으로 인한 감축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은 알고 있습니다마는 공무원 숫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없는 것으로서 하는 방법은 없는가 싶어서 본의원이 질의를 한 것입니다.
○시장 김학문  예. 사실은 시장인 저도 우리가 공무원을 감축하는 것은 뼈를 깎는 아픔으로 감축을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평생 직장으로 우리가 참 성실하게 봉사를 하고 했는데 그것을 우리가 감축한다는 것은 사실 어려운 문제입니다.
  뭐 저도 시장의 힘이 미치는 한 최대한 노력은 합니다만 역시 우리는 정부의 저비용 고효율의 대원칙에 따라가고 또 우리가 앞으로 교부세를 갖다가 받아오는 것도 좀 예쁘야 많이 안받아 오겠습니까?
  뭐 이래서 우리는 이제 구조조정은 정부계획대로 하는게 맞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양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경무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박응화  또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이두영의원님!
이두영 의원    이두영의원입니다.
  시장님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서 상세하게 들었습니다.
  엄창섭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구조조정에 대해서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까지 1차 구조조정으로 인해서 초과인원이 27명이 지금 남아 있습니다.
  또 2차 구조조정으로 인해서 87명을 더 감축을 해야 됩니다.
  또 이 기간이 2001년 12월말까지 마무리를 하신다 했는데 시장님 답변에서도 말씀하셨습니다마는 참 이 구조조정이 오늘 오전에도 우리 동로면사무소에서 명퇴공무원 두분이 퇴임을 하셨습니다마는 본의원으로서는 대단히 남은 잔여기간을 놔두고 공직에서 본인의 뜻이지만 용퇴를 하시는 것을 볼때에 대단히 가슴 아팠습니다.
  지금 남은 27명하고 또 2차 구조조정으로 해서 87명 합하면은 114명을 2년 반동안에 조정을 해야 되는데 시장님께는 어떤 선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하실려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학문  지금 우리가 2001년까지 구조조정 대상이 지금 우리 이두영의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현재 1단계 27명, 2단계 87명, 114명입니다.
  뭐 이래서 이것을 조정하는 실재 방향은 우리가 정년퇴직이 1차로 있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명예퇴직 그다음에 뭐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마는 제 생각은 되도록 제 생각은 법이 보장한 본인의 신분은 보장해 주는 것이 저는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IMF로 이렇게 나라사정이 어려우니까 이건 부득이 합니다마는 뭐 이래서 첫째 법적인 정년도래자, 그다음에 명예퇴직의 유도 뭐 이것을 최우선적으로 두겠습니다.
  그래가지고 인원이 그 인원에 도달하지 못할 적에는 그다음에 여러 가지 업무능력이라든가 근무의 성실도라든가 뭐 이런 것이 참작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래서 2001년까지 구조조정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마는 1년동안 유예기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하면 2002년까지 우리가 다 하면 된다 하는 답이 나옵니다마는 뭐 이점에 대해서는 저도 우리 공무원법에 의한 신분보장을 받는 공무원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양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두영 의원    그리고 지금 또 1개과를 지금 없애야 되는데 지금 종전에 교통행정과입니까? 한시적 과가 있었지 않습니까?
○시장 김학문  예.
이두영 의원    그것을 폐지하는 겁니까? 그외에 또 과를 폐지하는 겁니까?
○시장 김학문  그래서 저는 이제 아직까지 공식으로 결정은 안했습니다마는 결정과정에는 우리 의회 의원님들하고 상의를 드리고 또 우리 조율을 해서 합의점에 도달한 선에서 과를 조정할 계획입니다마는 제 생각은 우선 우리가 현업에 종사하는 그런 소위 사업부서는 우리가 사업량이 또 늘어나는 부서, 예를들면 지금 환경업무 같으면 자꾸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또 우리가 농업업무 또는 관광분야가 늘어납니다.
  뭐 이런데는 우리가 손을 대서는 안되지 않느냐? 또 우리가 건설사업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야에는 손을 댈수가 없지 않느냐?
  그러면 우리가 이런 발전을 개발하고 또 시민복지증진을 하고 또 이렇게 하는 하나의 지원부서, 지원부서의 과를 줄이는 것이 마땅하다고 저는 이렇게 지금 제 나름대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뭐 이 과정에서는 우리가 의회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가지고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두영 의원    예. 잘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응화  예. 또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안계시죠? 넘어갑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안계시면 시장님 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내일 오후 2시에 개의하여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계속해서 듣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5분 산회)


문경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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