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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경시의회 회의록

MUNGYEONG 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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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2회(제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문경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2월 2일(목) 개회식 직후


  1.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2. 1. 제252회문경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3. 2. 2022년도문경시세입·세출예산안제출에즈음한시장의시정연설의건
  4. 3. 2022년도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및기구·정원운영현황보고의건
  5.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6.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7. 6.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8. 7. 휴회의건

  1. 부의된안건
  2. 1. 제252회문경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3. 2. 2022년도문경시세입·세출예산안제출에즈음한시장의시정연설의건(시장제출)
  4. 3. 2022년도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및기구·정원운영현황보고의건(시장제출)
  5.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의장제의)
  6.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7. 6.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8. 7. 휴회의건(의장제의)

(11:08 개의)

○의장 김창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문경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일반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권윤자  의사담당 권윤자입니다.
  먼저 제2차 정례회 집회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개회하는 제252회 문경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와 문경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지난 11월 24일 집회 공고를 하고 오늘부터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안 입니다.
  회기는 오늘부터 12월 20까지 19일간이며 상세한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지난 11월 23일 김인호 의원님이 대표발의한 문경시 공모사업 관리 조례안, 남기호 의원님이 대표발의한 문경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박춘남 의원님이 대표발의한 문경시 암환자 가발구입비 지원 조례안, 문경시장으로부터 11월 19일 2022년도 문경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등 4건, 11월 25일 문경시 규칙의 제정과 개정·폐지 의견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14건, 2022년도 문경시 정기분 추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일반안건 6건 총 27건이 접수되어 해당 상임위원회로 심사토록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조례 공포사항 입니다.
  지난 11월 10일 제251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문경시 규제혁신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 조례 등 15건의 조례는 2021년 11월 17일자로 공포하였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상으로 일반사항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창기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52회문경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의장 김창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52회 문경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은 의회운영위원회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작성을 하였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오늘부터 12월 20일까지 19일간의 일정으로 회기를 결정코자 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 안에 대하여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52회 문경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2년도문경시세입·세출예산안제출에즈음한시장의시정연설의건(시장제출) 
○의장 김창기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문경시 세입·세출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장의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새해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고윤환  존경하는 문경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창기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2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며 지난 10년간 우리시가 걸어온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내년도 시정 운영방향과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12년 4월 12일 문경시장으로 취임해 이번이 마지막 10번 째 본예산안을 제출하는 자리로 개인적으로 더욱 감회가 깊습니다.
  지금껏 이뤄냈고 앞으로 이뤄낼 모든 변화와 성과는 무엇보다 적극적으로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 주신 시의회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이기도 합니다.
  다시 한 번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10년 전 문경시는 한 해 예산이 지금의 절반 정도인 4,492억 원에 불과했습니다.
  500억 원이 가까운 채무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2015 세계군인체육대회까지 치러 내야 했습니다.
  민선5기 문경시장의 직무를 수행하며 넘어야 할 첫 번째 산이 바로 2015 세계군인체육대회 준비였습니다.
  말로 다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난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구 8만이 채 되지 않는 작은 도시에서 너 나 할 것 없이 모두가 하나로 똘똘 뭉쳐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사력을 다 했습니다.
  그 과정은 다시 말씀 드리지 않아도 우리 모두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우리의 자랑이자 자부심이 되었습니다.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2015 세계군인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냈고 민선6기에는 읍면지역의 권역별 농촌개발 사업과 함께 도심재창조 20대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가장 대표인 사업이 중앙시장 노점상을 이전해 상권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한 일입니다.
  다음은 중앙로 전선 지중화 사업입니다.
  금년에는 모전지구 고압 송전탑 지중화 사업이 완료되었고 점촌네거리에서 흥덕회전교차로 구간이 추진 중이며 향후 중앙시장부터 모전오거리 구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방치되었던 삼일장 여관이 주차장으로 탈바꿈하였으며 도심 간판디자인 사업으로 경관을 개선하는 등 계획된 20개의 사업들이 모두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어느 시군보다 정돈된 도시환경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균형발전 전략을 수립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마을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으로 대표되는 농촌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읍면 지역의 정주여건도 함께 개선했습니다.
  민선 7기에는 미래 문경의 먹거리를 위한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시민을 코로나로부터 지켜내기 위해 선제적인 방역에 집중했습니다.
  단산모노레일과 생태미로공원은 이제 문경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고 문경돌리네 습지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중부내륙철도의 개통에 대비한 문경 역세권 도시개발사업과 신기동 문경 시멘트 공장을 활용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문경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고자 출산과 보육 인프라 개선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출산장려금을 확대 지원한 결과 2년 연속 출생아 수가 증가했고 아이돌봄 서비스를 확대 지원해 저출산 극복을 위한 기반을 강화했습니다.
  코로나 발생 초기 신속하고 과감한 방역시스템 구축에서부터 4차 대유행의 순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해 시민 여러분의 일상을 지켜왔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거리두기가 완화된 지금 이제껏 사력을 다해 막아온 것이 무연할 정도로 지역에서도 돌파감염으로 인한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욱 철저한 마스크 쓰기와 환기 등 기본방역수칙을 지켜주시고 조금이라도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보건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꼭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의 실천이 있어야만 내 가족을 보호하고 지역 내 더 큰 확산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더욱더 견고한 방역으로 시민의 안전을 지켜내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구 감소라는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 존재합니다.
  인구 감소는 벌써 십 수년째 우리 사회의 메가트렌드, 주류가 되었고 지난 10월 우리시는 인구소멸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현실에 책임을 다 하기 위해서는 공공의 선도적인 노력과 함께 이를 뒷받침할 재정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합니다.
  막중한 사명감을 느끼며 2022년도 시정 운영방향과 주요사업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시민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분야별 시책을 기반으로 저를 비롯한 1천여 명의 공직자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인구 증가를 위해 사력을 다 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는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를 초과하는 인구수축사회에 진입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1955년생 베이비부머가 고령인구로의 전환이 시작되었고 농촌지역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지역 경쟁력이 저하되고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탄광산업이 호황이던 1974년 16만 명이라는 최대인구를 기록하고 폐광을 기점으로 3년만인 1994년 인구 10만 명이 붕괴되었습니다.
  그 후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2004년부터 지금까지 17년간 인구 7만 명을 사수하고 있습니다.
  현재 출산율 저하와 인구구조의 변화로 지역 안에서의 인구증가는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한 해 출생아수가 300여 명이면 사망자수는 800여 명에 달하며 자연감소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7만 문경시민 중 고령인구는 2만 명을 훌쩍 넘어섰고 유소년 인구는 6천여 명에 불과합니다.
  이런 추세로 볼 때 앞으로의 인구 구조는 어떻게 바뀔지 명약관화(明若觀火) 합니다.
  인구감소의 사회적 여파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 않습니다.
  특정 연령, 특정 지역, 특정 직업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인구 감소가 지금 당장의 생업에 직결되는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인구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될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의 격차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인구감소로 인하여 사회적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어 간다는 사실입니다.
  조금만 시야를 넓혀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지금 이 순간에도 내 가족이, 나의 지인이, 내가 아는 누군가는 농번기에 일손을 구하지 못해 손님이 없어 장사가 안 된다며 공장을 가동할 근로자를 구할 수 없어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텨 나가고 있습니다.
  인구는 생산과 소비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로 인구 증가 없이는 지역경기 활성화도 어렵습니다.
  소비 인구가 적으니 창업에도 많은 부담이 따릅니다.
  지역의 생산 가능 인구가 뒷받침 되어야 기업유치도 활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노동력이 바탕이 되어야 기업의 투자가 이루어지는데 기업 입장에서도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도시에 만성적인 인력난을 감수하며 투자를 결정하는 것은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시는 올 한 해 민선7기 들어 가장 많은 19개 기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비단 경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우리가 겪고 있는 대부분의 불편은 인구가 적다는 것에서 기인합니다.
  여가를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타 지역에서 소비하고 출산이 가능한 종합병원이 없어 원정을 가서 출산을 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생활 속 불편함이 어느덧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일정 수준의 지역 인구 미달 시 교육, 주거, 복지, 의료분야의 생활필수 서비스가 축소되고 도소매, 식당과 같은 자영업이 급감하면서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어 지역공동체의 유지 기반이 무너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우리 사회 어느 분야든지 인구가 많은 지역은 민간의 투자가 이루어지지만 인구가 적은 지역은 공공의 재정으로 감당하게 됩니다.
  더 나은 삶이 아닌 보통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사회가 됩니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적극적인 기획으로 기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시책 추진 시 인구는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하고 외부 인구 유입을 위한 과감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대도시 자영업자의 폐업으로 농촌지역으로의 귀향, 귀촌, 귀농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가족이나 친척, 또는 지인들이 고향으로 돌아와 정착하기 위해서는 주택 문제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시는 인구유입을 늘리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혁신적인 인구정책인 중·장기 ‘새문경 뉴딜정책’을 구상하여 공공의 역할과 의무를 다 하고자 합니다.
  주요내용은 귀향·귀촌·귀농을 원하는 도시민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는 모듈주택 공급 사업입니다.
  앞으로 3년간 총 1,500동의 모듈주택을 2022년 800동을 시작으로 2023년 400동, 2024년에는 300동을 연차적으로 공급하는 계획입니다.
  2022년의 경우 계획물량 800동의 모듈주택 중 370동은 우리시 재정으로 직접 추진하고 430동은 융자사업으로 전환해 주택 신축에 따른 대출 이자를 지원하는 방안입니다.
  지난 10월 준공된 영순면 모듈주택은 1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공평동 시범단지도 차질 없이 진행 중으로 내년 2월 입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토지 소유자를 대상으로 예비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약 800여 개소의 부지에 설치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추진은 만성적인 농촌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마을 내 폐가와 빈터를 정비함으로써 농촌주거환경 개선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지역의 경제를 지탱하는 큰 산업축인 건설수요가 지역 경기를 견인하고 저렴한 임대료는 정착 초기의 자립을 지원하며 늘어난 인구만큼 지역의 내수가 진작됩니다.
  사업의 면면을 살펴보면 본 사업의 추진으로 발생되는 긍정적인 효과는 모두 지역 주민에게 돌아갑니다.
  청년세대의 유입과 정착을 돕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주거지원 시책도 함께 마련하겠습니다.
  ‘새문경 뉴딜정책’의 핵심은 다름 아닌 상생입니다.
  그동안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각종 공모사업의 선정으로 우리시 한 해 살림살이는 10년 전에 비해 두 배 가량 늘어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348억 원의 지방 채무를 상환해 재정 건전성을 강화해 왔습니다.
  10년 전이라면 어림도 없는 사업을 지금 우리 문경시 재정은 지방채 발행 없이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올해 당초 예산인 7,550억 원에서 790억 원이 늘어 10.46%가 증가한 8,340억 원입니다.
  국‧도비는 6,270억 원으로 전년 5,438억 원보다 832억 원을 더 확보하였습니다.
  회계별로 보면 일반회계는 7,380억 원이며 특별회계가 960억 원입니다.
  일반회계 기능별로는 복지분야가 1,598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가장 높은 비중인 21.6%를 차지하고 농업분야는 20.2%로 당초 1,078억 원 보다 416억 원이 늘어 38.62%가 증가한 1,494억 원이며 모듈주택 예산 370억 원을 제외하더라도 전년대비 4.3%가 증가했습니다.
  주민숙원사업을 포함한 지역개발분야는 766억 원으로 일반회계의 10.39%를 차지하며 20.4%가 증가했습니다.
  그 외에도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농가 소득 증대, 지역 관광 명소 활성화, 코로나19 방역 등 시민의 보다 나은 삶과 인구증가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판단의 기준은 현재가 아닌 미래가 되어야 합니다.
  지역 존폐의 갈림길에서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저를 비롯한 공직자 그리고 시민 여러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면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 문경의 미래를 위해 깊은 고민과 숙의 과정 끝에 마련된 내년도 예산안을 대승적인 관점으로 심사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마지막까지 무거운 책임감으로 저에게 주어진 소명을 다 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창기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3. 2022년도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및기구·정원운영현황보고의건(시장제출) 
○의장 김창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및 기구·정원 운영현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총무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건화  총무과장 이건화입니다.
  먼저 행정복지국장의 은퇴설계 융합과정 교육 참석으로 제가 대신하여 보고 드리게 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2022년에서 2026년까지 5년간의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및 기구·정원운영현황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3조의 규정에 의거 5년간의 연간계획을 매년 수립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우리시의 인력운용 방침을 말씀드리면 대내·외 행정환경과 지역행정수요 변화를 고려하여 자율적이고 전략적으로 인력을 운영하되 기준인건비 예산범위 내에서 효율적으로 기능과 인력을 조정하여 지방재정 건전성 확보에 부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향후 5년간의 인력운용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도에는 기준인건비에 반영된 단체교섭 및 노무업무 인력 등 8개 분야 8명의 인력과 의회 인사권 독립과 관련된 2개 분야 3명의 인력을 포함하여 총 11명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도에는 지방하천, 소하천 정비사업 인력 등 3개 분야 5명의 인력과 의회 인사권 독립과 관련된 3명의 인력을 포함하여 총 8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24년도에는 역세권 개발사업 인력 등 4개 분야 6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25년도에는 비지정문화재 관리사업 인력 등 2개 분야 2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6년도에는 장애인복지 강화 인력 등 2개 분야 2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보고 드린 2022년에 2026년까지의 인력 운용 계획은 추후 기준인건비 산정 결과와 행정 여건 변화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을 말씀드리며 세부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행정 기구 및 정원 운영 현황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인력재배치 현황으로 지난 2021년 7월 조직 개편을 통해 상호 유사성이 높은 기능을 통폐합하여 코로나19 이후 대민 접점 및 민생 관련 수요가 많은 분야로 재배치하였습니다.
  다음 기구·정원현황으로 현재 기구는 3국, 25실과, 의회, 2직속기관 4사업소, 14개 읍면동에 총 957명을 정원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한 해 동안 기준인건비 반영 인력인 14명을 증원하였습니다.
  다음 기준인건비 집행현황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결산이 완료된 2020년 기준으로 행정안전부에서 통보받은 872억 900만 원 중 93%인 총 814억 6,2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및 기구·정원 운영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창기  그러면 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질의할 의원님이 안 계시면 2022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및 기구·정원 운영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의장제의) 
○의장 김창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2022년도 문경시 세입·세출예산안과 2021년도 문경시 세입·세출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문경시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제2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의장 김창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문경시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에 따라 의장이 위원을 추천하고 본회의의 의결로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황재용 의원님, 서정식 의원님, 진후진 의원님, 탁대학 의원님, 김인호 의원님, 남기호 의원님, 박춘남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의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의원님은 문경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고 본회의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속개시간은 별도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36 회의중지)

(11:48 회의속개)

○의장 김창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 중에 개회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위원장에 남기호 의원님, 부위원장에 김인호 의원님이 선임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그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남기호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남기호 의원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남기호 의원입니다.
  저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하여 동료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52회 문경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동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022년도 문경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총괄기금운용 계획안, 상수도 및 하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그리고 2021년도 제3회 문경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함에 있어 충분한 토론과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지역 경제를 살리고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예산안에 대한 취지와 사업 계획에 대한 충분한 설명으로 심사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1원의 예산이라도 시민들의 혈세인 만큼 적극적으로 심사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창기  남기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6.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의장 김창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에는 사전 협의한 대로 지역구 순에 따라  황재용 의원님과 박춘남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휴회의건(의장제의) 
○의장 김창기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안 및 일반안건과 2022년도 문경시 세입·세출 예산안, 2022년도 문경시 총괄기금운용 계획안 심사와 관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2월 3일부터 12월 13일까지 11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52회 문경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14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52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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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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