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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경시의회 회의록

MUNGYEONG 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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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5회 문경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3호

문경시의회사무국


일시  2000년5월16일(화)  11시00분


  1.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2. 1. 시정에관한질문(계속)
  3. 2. 회기연장의건
  4. 3. 휴회의건

  1. 부의된안건
  2. 1. 시정에관한질문(계속)
  3.   가. 기획감사담당관실소관
  4. 2. 회기연장의건
  5. 3. 휴회의건

(11시00분 개의)

○의장 박응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5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시정에관한질문(계속) 

(11시01분)

○의장 박응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 관한 질문의 건을 계속해서 상정합니다.
  오늘은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장님의 답변을 듣고 시장님이 답변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실국별로 계속해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제가 부탁말씀 한번 드리겠습니다.
  될 수 있는대로 보충질문에 대해서는 질문하신 분에 한해서 하시고 부득이한 경우 한두분은 받아 들이겠습니다.
  왜냐하면 오늘 이 안건이 굉장히 많습니다. 질문내용이.
  이래서 의원 여러분께서 회의진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했으면 고맙겠습니다.
  그러면 시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학문  존경하는 박응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45회 문경시의회 임시회에서 의원님들의 시정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애써오신 의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지금부터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답변드린 사항 이외에는 관계 실국소장으로 하여금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호건의원님께서 폐광지역개발지원에관한특별법에 의한 지원사업이 계획대 실적이 저조한바 향후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폐광진흥지구 개발사업은 총 56개 사업에 1조6,774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될 계획이며, 그중에 국비가 2,258억원으로 13.5%, 지방비는 2,179억원으로 13%를 차지하고 나머지 73.5%는 민간자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금년까지 투자액은 총 1,408억원으로서 국비가 937억원, 지방비가 377억원, 그리고 민자가 94억원으로 총 개발규모에 비해 투자실적이 저조한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전체 사업 56건중 29개 사업으로서 그 내용을 말씀드리면, 지역특화사업 분야에는 고요시설 채소단지 1개 사업이며, 관광 휴양분야에는 8개 사업으로서 문경온천의 개발, 이화령 휴식단지의 조성, 클레이사격장, 운강 이강년선생 유적지복원, 관광열차의 운행, 새재청소년 수련원, 가은종합휴양단지, 새재종합휴양단지 등이며, 기반시설 정비분야에는 13개 사업으로서 문경지역간 도로, 구랑∼진남간 도로, 마성 문화사업 조성, 유곡∼신기간 도로, 새재휴양단지 진입도로, 신기공단 진입도로, 갈전휴양단지∼견훤유적지간 도로, 고요휴양단지 도로, 문경온천 연결도로, 가은휴양단지 도로, 클레이사격장 진입도로, 문경 저수지의 조성, 신기공단 조성 등이며, 특히 신기공단에는 동우정공과 운전면허 시험장이 유치되고, 문경저수지는 저수량 370만톤 규모에 373억원이 투자되는 다목적 저수지로서 금년도에 착공이 되며, 농암저수지도 사업이 확정되었습니다.
  영강천 상류의 문경저수지와 농암저수지 그리고 이미 설치되어 있는 금천 상류의 경천댐으로 이제 우리 문경은 영원히 한해 걱정이 없는 살기 좋은 고장으로 변모될 것입니다.
  도시환경 분야에는 7개사업으로서 문경상수도 확장사업, 조령천 정비, 마성 하수처리장, 가은하수 처리장, 문경하수도, 영강천 정비, 소하천 정비 등이 되겠습니다.
  대한석탄공사 소유 구 은성광업소 부지 29만5천평은 5년간 무상임대를 받아 개발계획 수립중에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지난 96년부터 민자사업 유치를 위해서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IMF로 인하여 민간부분의 투자분위기가 위축되었으며, 또한 정부에서 전국에 걸친 개발촉진지구의 확대 지정으로 민간자본의 유치가 더욱 어려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보다 내실있는 개발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개발사업 전반에 걸친 조정과 변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경쟁력이 뒤지는 지역특화 분야 5개사업 287억원은 과감하게 조정을 하고 관광분야 21개사업 1조2,685억원 중 새재도립공원, 온천개발지구, 석탄박물관 등 기존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조화를 이루는 개발사업은 적극 유치하며, KBS 촬영장, 문경 페러글라이드 활공장, 유교문화권사업, 문경 리조트 등 신규사업은 계획에 포함을 하고 민자유치가 어려운 사업은 종합적인 재조사와 검토를 거쳐 금년내에 수정과 변경을 할 계획입니다.
  지난 44회 임시회에서 의원님 여러분께서 폐광지역 개발에 관한 건의문을 채택하여 주신데 대하여 깊이 감사를 드리며, 건의한 내용이 실현될 수 있도록 온 시민과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폐광지역 진흥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는 전체 사업비의 73.5%를 차지하고 있는 민자유치 사업이 어느정도 추진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금년 들어 국가경제가 회복단계에 있고 국민의 레저에 대한 수요가 증가추세에 있어 민간투자자들의 관광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지역에서는 맑고 깨끗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주변 도로망 정비, 폐광지역 진흥사업지구 지원 등 관광산업 분야의 민자유치에 유리한 여건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종합온천장, 문경 리조트, 새재랜드, 이화령 휴식단지 등 민자유치가 본격 추진이 되고 있습니다.
  클레이사격장의 개장과 KBS 대하드리마 태조 왕건 방영 이후 우리 지역을 찾는 관광객이 급증하여 평일에는 1만명, 휴일에는 1만5천명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태조 왕건 촬영장은 10년동안 KBS에서 사용을 한 후 문경시로 기부채납 하기로 하였으며, 관광상품의 개발과 고려먹거리 촌을 귀족촌과 서민촌에 각 1개소 설치하고 고려 복색 관광요원을 배치하는 등 촬영장과 연계한 고려문화 관광사업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총 300억원이 투자되는 문경새재 자연생태공원 조성사업에 작년에 1억4천만원을 투자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금년에는 8억원을 들여 실시설계 용역을 하고, 생태공원내에 계획된 자연관과 문화관광부에서 지원하는 자연사 박물관을 통합 건립하여 복합적 기능을 갖춘 박물관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폐선되었던 문경·가은선 철도를 지난 98년말에 철도청에서 12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보수를 완료하였고, 99년 1월 24일 첫 관광열차를 운행한 이래 오늘까지 25차에 걸쳐 운행을 하였으며, 통일호 정기 관광열차 운행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문경에서 충주간 철도 부설계획이 제4차 국토종합계획과 철도 장기발전 계획에 반영이 되어 있어 앞으로 관광산업의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우리 지역이 민자유치의 최 적지임을 적극 홍보하여 민간자본이 더 많이 유치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다음은 고재만의원님께서 세계에 자랑할 문경도자기 및 수석전시관 설치의 필요성이 있는바 추진현황 그리고 도자기 및 수석의 홍보와 판매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먼저 문경도자기 전시관 추진현황과 도자기 홍보 및 판매계획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문경도자기는 도예가의 혼과 정신이 깃들어 있으며, 색깔이 순수하고 아름다워 전국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일본의 국보인 이도다완의 뿌리로 추정되어 일본에서 널리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그동안 전통 도자기의 신비를 관광자원으로 적극 활용을 하고 전통문화 체험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서 도자기 전시관 건립을 적극 추진을 하여 왔으며, 올해 유교문화권 사업으로 도자기전시관 건립 사업비 12억4,400만원을 확보하여 새재도립공원과 인접한 문경읍 진안리 옛 조령초등학교 부지에 도자기 전시관 및 판매장, 전통 및 현대도자기 제조 체험장, 전통 장작가마 등의 시설을 설치하여 전통 도자기 홍보는 물론 관광객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우리시에서는 도자기와 관련된 각종 관광상품 개발을 위하여 도자기 업체 등에 6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며, 민·관·학이 연계하여 체계적이고도 지속적으로 도자기 연구와 개발이 가능한 체제를 갖추도록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석전시관 추진현황 및 판매계획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영강천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수석의 산지로서 문경의 수석은 석질이 단단하고 형·질·색 3요소를 고루 갖추어 전국 수석인들의 각광을 받고 있으며,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킬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시의 구상으로서는 단기적으로는 금년에 추진하고 있는 문경도자기 전시관 부지에 수석을 전시 판매할 수 있는 일정규모의 공간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오석의 주산지인 마성면 일부지역에 수석박물관, 수석 경매 및 판매장, 야외수석전시관, 수석탑 등을 완비한 수석테마공원을 조성하여 새로운 관광의 명소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석 테마공원을 조성하는데 약 20억내지 25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본 사업은 우리시의 관광개발과 시민의 문화예술 공간확보, 그리고 주민소득 증대 등 여러 가지 효과가 기대되므로, 비록 우리시의 재정능력이 어렵다하더라도 재원의 확보를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도자기 및 수석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하여 지난해에 도자기 및 수석축제를 개최하였고, 금년에도 행사 규모를 내실있게 조정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며, 수석 주산지인 마성면에서 자체사업으로 지난해에 이어 3회째 수석 전시회를 개최한바도 있습니다.
  다음은 박영기의원님께서 지역에 설치된 하수종말처리장 시설의 장·단점과 예상되는 환경적 피해는?
  그리고 주민등의 집단민원과 소요에 대한 시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우리시에 설치된 점촌하수종말처리장은 시설용량 1일 3만톤 규모로 92년 5월 6일 착공을 하였고, 99년 9월 30일 시운전을 완료하여 현재 정상가동 중에 있습니다.
  처리장 시설의 장점은 첫째, 우리시의 처리시설은 전체적으로 노출되지 않고 복개되어 있어 악취가 발생하지 않으며, 방류수의 법적 기준인 20ppm이하 보다 현저히 낮은 6ppm의 양호한 수질로 처리하여 방류를 하고 있습니다.
  둘째, 문경읍과 영순면에 있던 분뇨종말처리장을 폐쇄하고 점촌하수처리장에서 생활하수와 분뇨를 함께 처리함으로써 인력과 관리비를 절약하였습니다.
  셋째, 통합제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향후 설치되는 마성 및 가은, 함창 통합처리장의 가동 상태를 점촌하수종말처리장에서 컴퓨터로 제어함으로써 인건비 및 운영비가 절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단점으로는, 표준활성 슬러지법으로 처리되는 현 시설에는 질소 및 인의 처리가 다소 미흡하나 함창구역과 통합하는 2단계 확장 공사시 고도 처리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여 단점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인한 환경적인 피해는 없습니다.
  주민의 집단민원과 소요에 대한 시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마성하수종말처리장 설치사업은 정부의 물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환경부, 우리시, 환경관리공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하수도 기술 선진화 시범 모델 사업이며, 전국 10개소중 우리시가 포함되어 추진이 되고 있습니다.
  처리장의 모든 시설물은 지하화되고 상부에는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체육시설과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조경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본 처리장의 계획은 환경전문가로 구성된 환경부의 하수도 기술자문위원회에서 3회의 자문을 받았으며, 중앙건설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완벽한 계획입니다.
  또한 정화된 물은 진남교반 병풍바위를 지나 구 대성광업소 앞에까지 관로를 매설하여 방류되기 때문에 진남교반의 수질오염이나 주변환경을 해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신현1리 마을과 처리장 예정지 사이에는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건설되면서 방음벽이 설치되므로 마을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지금까지 지역주민과 여러 차례에 걸친 간담회, 설명회, 유사시설 견학을 실시하였으나 본사업에 대한 추진배경과 시설의 완벽성에 대하여 깊이 이해를 하지 못하고 반대입장을 취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주민을 상대로 사업의 취지를 설득시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으며, 아울러 국가 차원의 물 관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  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탁대학의원님께서 구제역 방역에 소요된 예비비 사용내역과 발생상황 및 대책 그리고 구제역 파동으로 축산물 소비가 위축되고 있는 만큼 육류소비 촉진을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구제역은 지난 3월 20일 경기도 파주에서 최초로 발생하였으며, 4월 11일에는 우리시와 인접한 충주시 신니면에서도 발생하는 등 전국적으로 모두 15건이 발생하였고, 관내에서도 총 13건의 구제역 의심축이 신고되었으나 현지 확인 결과 일반 질병으로 판명이 되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구제역 발표 당일 구제역 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였고, 축산 농가에 소독약품과 생석회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순회 공동방역 차량 8대를 확보하여 전 읍면을 순회하면서 집중 소독을 실시하였으며, 관내 공수의 5명에게는 담당 읍면을 지정하여 예찰활동을 실시하고 매일 시에 보고토록 하여 신속한 신고체계를 확보하였습니다.
  시에서는 긴급 상황임을 감안하여 예비비 1,882만원과 일반예산 1,060만원 등 2,942만원을 확보하여 소독약품과 생석회를 구입 배부하였고, 주야간 근무자의 급식비와 컨테이너 박스 임차료 등 검문소 설치 운영에 따른 경비의 사용을 하였으며, 중앙 및 농·축협으로부터 5,200만원 상당의 약품과 생석회를 지원받아 축산농가에 배부를 하였습니다.
  또한 시의 경계지역에 방역 검문소 7개소를 설치하여 시 산하 공무원과 군·경찰, 농·축협, 축산농가 등의 협조를 얻어 24시간 방역활동을 실시하다가 현재는 구제역이 진정상태이므로 도계지역 3개소만 검문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육류소비촉진을 위한 대책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구제역 파동 당시에는 축산물의 소비가 위축되었으나 지속적인 육류소비 촉진운동과 인체에 해가 없다는 것을 적극 홍보하여 현재는 축산물 가공이 종전가격을 회복한 상태입니다.
  우리시에서는 계란 팔아주기 운동을 추진하여 1,867판 317만원을 그리고 축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전개하여 534만원의 실적을 올려 축산농가에 조금이라도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노력을 하였으며, 지난 5월 3일에는 축협과 합동으로 우유 시음회, 축산물 할인권 배부 및 시가행진 등의 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인바도 있습니다.
  다음은 서동욱의원님께서 2000년도 시정에 관한 업무보고에 의하면 98년도말 대비 1999년도 현재 채무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97, 98, 99, 3개년에 걸쳐 1년단위 채무액의 증가율을 비교함은 물론 증가사유를 사업별로 설명하고, 2000년도 지방채 증가사유 전망 및 지방채 상환계획에 대하여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지방채의 발행은 주민의 복지증진과 숙원사업의 해결 등 주민이 다양한 재정수요를 충족시켜야 하나 재원이 부족할 경우 중앙정부의 엄격한 심사기준에 따라 기채승인을 얻은 사업을 대상으로 시의회의 승인을 받아 지방채를 차입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채무액은 원금을 기준으로 해서 97년말 327억7,500만원, 98년말 393억900만원, 99년말 532억4,200만원입니다.
  97년 대비 98년 채무액은 19.9%가 증가하였으며, 사업별 내역을 말씀드리면, 신기공업용지 조성사업에 20억원, 하수관거 정비사업에 62억3,600만원, 점촌하수종말처리장 사업에 10억원, 점촌상수도 2단계 확장사업에 9억원, 그리고 수해복구사업비 8억원이 되겠습니다.
  98년 대비 99년말 채무액은 35.4%가 증가하였으며, 그 내용으로는 98년도에 이어 계속사업으로 추진하는 하수관거정비사업 62억3,600만원, 점촌하수종말처리장 사업 15억원, 점촌상수도 2단계 확장사업에 28억원을 그리고 영순농공단지 조성사업에 5억4,400만원, 오랜숙원사업으로 금년초에 개통한 점촌역 지하도 공사에 18억원, 윤직과선교 설치공사에 20억원을 차입하였고,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 사업에 12억원을 차입하여 추진중에 있습니다.
  비록 지방채 규모는 증가추세에 있습니다마는 시비로 상환을 해야 할 채무의 비중은 크게 높은 것은 아니며 향후 채무상환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99년도말 지방채 532억4,200만원중 순수 시비재원으로 상환을 해야 할 채무는172억1,100만원 뿐이며, 농공단지 조성 등 수혜자 부담채무가 221억1,400만원, 하수관거 정비 등 중앙정부와 경상북도가 부담을 하는 채무가 139억1,700만원입니다.
  2000년도에 지방채 차입계획으로는 계속하여 추진중인 하수도 관거정비사업비 52억3,800만원, 동로상수도 신설공사비 10억원이 되겠으며, 금년도 채무상환액은 총 91억9,600만원으로서 사업별로는 도로사업에 16억100만원, 상수도사업에 22억7,100만원, 청사정비 사업비 1억3,500만원,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1억2,100만원, 하수도사업 19억5,000만원, 토지구획정리 2억1,200만원, 주택사업에 7,100만원, 농공단지 및 공업용지 조성사업에 19억4,400만원, 재해대책 및 기타사업에 8억9,100만원입니다.
  우리시가 당면하고 있는 현안사업의 해결을 위하여 지방채 사업이 불가피 할 경우에는 자금의 차입선, 이율 등 채무발행 조건을 충분히 검토를 하여 건전재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추정호의원님께서 구조조정 실시와 더불어 산불예방 및 진화, 구제역 파동, 새재관광객 증가에 따른 동원 등으로 우리시 공무원의 업무과중과 사기 저하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바 이에 따른 사기진작 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IMF이후 정부 및 지방조직 개편에 따른 구조조정으로 공무원의 정원이 감소됨에 따라 신분보장의 불확실, 업무의 과중, 승진의 적체 등으로 공무원 사기가 크게 저하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공무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자 격무부서 근무자에 대하여는 시간외근무수당, 급량비 등 각종 수당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예산에 반영을 할 계획이며, 특히 인력이 부족한 현업 부서에 대하여는 정원을 늘리고 사업인부의 추가배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구조조정으로 인하여 침체된 승진기회 확대를 위해 상위직급의 분포비율을 높여 줄 것을 중앙정부에 건의를 하고 있으며, 관련 부처에서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원감축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규사업장에 대하여는 정원을승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금년 5월 1일 태조왕건 촬영장, 클레이사격장, 운강 이강년선생 기념관 등의 관리요원으로 15명의 정원을 추가승인받아 앞으로 업무과중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합니다.
  또한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과 사기 진작을 위하여 취미클럽의 활성화 지원, 선진지 견학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한마음 수련대회는 오늘 5월 20일부터 5월 27일까지 각 실과소, 읍면동별로 자체 계획을 수립 시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직원의 문화의식 함양과 사기진작을 위하여 5월 30일과 6월 2일 두차례에 90명에 대하여 2000년 광주 비엔날레 견학을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아울러 금년도 해외연수도 4회에 4명이 유럽, 미국, 일본 등에 실시를 하였으며, 계속하여 일본 나라시의 촬영장을 활용 관광자원화 사례 견학 등 업무와 관련하여 꼭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양윤석의원님께서 2000년도 푸른들판 가꾸기 사업의 현황과 가뭄으로 인한 피해면적과 그 대책은? 그리고 읍면동별 파종면적, 지원금, 지원내역에 대하여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푸른들판가꾸기 사업은 겨울철 노는 땅과 농촌의 유휴노동력을 이용하여 식용작물 및 사료·녹비작물을 재배하여 농지이용도를 높이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1998년부터 우리시에서 특수시책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푸른들판가꾸기 사업은 총면적 336ha로서 보리 208ha, 호밀이 128ha를 파종하였습니다마는 지난 가을 파종기 때 계속된 강우와 파종이 늦어졌고, 월동기 1월 내지 2월에는 가뭄 및 이상기온으로 생육이 다소 부진한 것이 사실이나 그후 3월달에는 22mm, 4월달에는 52.4mm의 강우로 어느 정도 해갈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관수 가능지역은 고랑관수를 하고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2%액 엽면시비 등으로 정상 생육이 되도록 농업인에 대한 지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가뭄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총 파종면적은 336ha로서 읍면동별 파종면적은 붙임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푸른들판가꾸기 사업의 지원내역을 말씀드리면, 보리는 종자대 2,177만8천원, 호맥은 종자대 1,484만2천원과 비료대 2,306만7천원으로 합계 5,968만7천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본 시책이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응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답변을 드렸습니다마는 시정에 남다른 관심과 걱정을 하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께는 충분하지 못한 점도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이점 널리 양해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나머지 질문사항에 대하여는 관계 실국소장으로 하여금 상세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의원님 여러분의 애정어린 충고와 아낌없는 성원을 바탕으로 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시정추진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박응화  시장님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질문사항에 대한 시장님의 답변을 들었습니다.
  답변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 의원님께서는 간단하게 보충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문은 질문하신 의원 순서대로 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시장님 방금 답변하셨죠?
  그 순서대로 제가 하겠습니다.
  김호건의원님 있습니까?
  예. 하세요.
김호건 의원    예. 김호건의원입니다.
  의원 질문에 성의있는 답변을 해주신 시장님께 감사 드리면서, 간단히 보충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서 지원사업이 계획대 실적이 상당히 저조한 것은 시장님께서도 인정하셨습니다.
  답변내용중에 그 계획 전반에 걸쳐서 조정과 변경의 필요성이 대두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조정과 변경이라는 것은 예산자체를 축소하는 것을 의미하는 겁니까?
  아니면 그 계획을 예산안을 그대로 놔두고 계획자체를 변경하는 건지 이해가 잘 안갑니다.
○시장 김학문  그것은 우리가 계획자체를 축소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의 사업수와 또 예산, 그리고 면적 그것 범위내에서 조정을 할 계획입니다.
  우리가 당초에 계획한 것이 완벽할 수는 없고 또 상황의 변화에 따라가지고 여건의 변화가 있는 것은 다소 그 범위내에서 변경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김호건 의원    계획된 국도비 예산이 다 지원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 우리 민간단체인 폐광대책 위원회라든가 이런 기구를 통해서 책정된 예산을 다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좀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시장 김학문  예. 감사합니다.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김호건 의원    또 한가지 말씀을 드리면은, 지금 기반시설 정비분야에 있어서 농업기반 시설구축에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조정과 변경을 할 그런 시기가 오면 농업기반 시설 구축에 다소 비중을 높혀 주셨으면 합니다.
○시장 김학문  예. 그건 충분히 검토를 하겠습니다.
김호건 의원    이상입니다.
○시장 김학문  예. 고맙습니다.
○의장 박응화  이 부분에 대해서 폐광지역 김호건의원님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보충질문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죠?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 부분은 넘어갑니다.
  그러면 다음은 고재만의원님 보충질문해 주십시오.
고재만 의원    예. 고재만의원입니다.
  시장님 조령초등학교 그 부지 3,360평을 현재 매입을 했는지요?
  그리고 매입을 했다고하면 매입가는 얼마 정도인지요?
  그리고 도자기 전시관을 건립을 했을 때 운영관리에 있어서 시 직영으로 할 계획이신지, 아니면 민간위탁으로 운영할 계획인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시장 김학문  현재 조령초등학교 부지는 도 교육청에 요청을 해가지고 우리시 교육청에 와 있습니다마는 다시 감정을 해가지고 이제 대금만 불입하면은 저희시로 이전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래서 현재 대개 감정가는 5억 내지 6억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교육장님하고 이야기를 했습니다마는 하여튼 최저가격에 감정이 되도록 협조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 다음에 도자기 전시관의 앞으로 운영문제는 앞으로 저희들도 충분히 연구를 하고 또 의원님 여러분들과 의논을 해서 앞으로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재만 의원    그러면 현재 유교문화권 사업으로 확보된 사업비 12억4,400만원중에서 매입비가 여기에 포함되는 겁니까?
○시장 김학문  그렇습니다. 예.
  안그러면 도저히 우리가 재원이 나올때가 없어요.
고재만 의원    예. 그리고 또 3가지만 더 간단하게 보충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째는 전담도자기 담당팀의 운용 및 예산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장님께서 민·관·학이 연계하여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도자기연구와 개발이 가능한 체제를 갖추도록 검토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사실 우리 문경은 타지역보다 우수한 명장과 장인들을 많이 보유하고 그 잠재력 또한 대단히 우수하지만 지금까지 정책적이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뒷받침이 거의 없이 개인들의 노력에 의해서 발전이 되어 왔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제부터라도 전담도자기 담당팀을 운용을 하는 것이 지속적인 연수와 발전이 가능한 체제를 이루는 것이라고 보며, 예산의 뒷받침 또한 필수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두 번째는 테마관광상품 개발권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인근 시군인 안동, 영주, 봉화 등 3개시군이 공동으로 테마관광상품을 개발을 해서 일본 관광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는 신문보도를 봤습니다.
  민·관·학이 연구하여서 우리 문경도 자체적이든지 아니면 인근 시군과 연계하든지 하여서 도자기나 수석등을 주제로 하고 산자수려한 관광지와 연계한 테마관광 상품을 개발하여서 우리 지역의 도자기에 대한 구매 선호도가 높은 일본 관광객들을 유치하고 전통도자기와 도예지를 관광케하고 판매한다면 우리 지역의 우수한 도자기 등의 홍보 및 지역경제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님의 견해와 또 세 번째는, 경상북도의 공기업인 경북개발공사에서 추진중인 이화령 휴식단지가 현재 조령초등학교에 바로 인접으로서 이화령 휴식단지에서 계획 추진중인 주차장이나 휴계소, 특산물 판매 코너 등과 연계될 수 있도록 계획 추진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조령초등학교의 계획 추진중인 도자기 및 수석전시관과 더불어서 분재 전시 및 판매코너나 농특산물 판매코너 등 볼거리나 구매장소를 백화점식으로 집단화하고 휴식장소 및 청결한 화장실이나 단체나 개인 관광객이 전천후 점심식사 장소 등을 제공하는 등 최고의 편의시설을 갖추어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김학문  먼저 우리 자랑스러운 우리 문경도자기가 체계적으로 더 발전을 시키지 못하고 또 홍보가 되지 못한 것은 뭐 사실입니다.
  뭐 이것을 이번에 우리가 도자기 전시관 건립을 계기로 해가지고 좀 체계적이고 또 시에서도 하나의 팀을 만들어서 우리가 지도를 하고 또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자기를 만드는 도공들이 모두 계십니다마는 사실상 그분들이 모두 각자의 주장만 하고 사실상 어떤 팀웍이 안되고 있습니다.
  뭐 이런 면에도 저희들이 각별히 신경을 쓰고 또 그다음에 우리가 도자기와 우리 수석과 연계, 산하에 테마관광 코스로서 발전시키도록 특히 우리가 도자기, 수석 모두 우리가 일본 사람들이 아주 선호하는 그런 도자기와 수석이 되겠습니다.
  뭐 지금도 일본 사람들이 많이 옵니다마는 뭐 이것을 하나의 우리가 테마관광자원으로서 적극 이것을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현재 경북개발에서 하고 있는 휴식단지가 면적이 1만평입니다.
  뭐 이것을 우리가 도 차원에서 우리 도계의 하나 배려해 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마는 뭐 이것은 우리가 하나의 농산물, 특산물의 판매 그리고 화장실이라든가 음식점, 휴식공간 또 도에서도 온천도 1개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래가지고 우리 조령초등학교를 인수하면은 3,300평 또 도에서 하는 1만평 이러면 약 한 1만3,300평이 연결이 되게 됩니다.
  뭐 이렇게 하나의 휴식공간도 마련하고 또 화장실 말씀하셨습니다마는 사실상 우리나라에 화장실 문화가 많이 수준이 낮습니다.
  뭐 이것이 이제 지금 인근에 김천시 같은데는 상당히 화장실 분야에 도체를 기해서 많이 발전을 시켰습니다마는 뭐 저희시에도 그 이상으로서 우리가 좋은 시설을 갖추어서 역시 문경가니까 깨끗하고 참 살기도 좋고 아름다운 고장이더라 이런 인상이 남도록 노력을 할 것이고, 또 이것이 이제 우리가 농산물 직판장이라든가 도자기 수석코너를 만들어가지고 우리 시민의 소득과 연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재만 의원    예. 감사합니다.
○시장 김학문  예.
○의장 박응화  고재만의원 질문에 대해서 다른 의원 보충질문 안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은 박영기의원님 질문에 대한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박영기 의원    예.
○의장 박응화  예. 하세요.
박영기 의원    예. 박영기의원입니다.
  결국은 하수처리 시설이라 하는 것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그런 환경 친화적이고 주민 친화적인 그런 시설이라고 볼수가 있겠는데요.
  어쨌던 홍보와 이해부족으로 인해서 주민들은 그에 대한 저항이 대단 히 큽니다.
  본 시에서 앞으로 이러한 시설들에대한 주민들의 어떤 집단민원, 예를들어서 앞으로 문경댐이라든가 농암댐 이런것에 대해서도 이러한 주민들의 저항이 없다고는 볼 수 없겠습니다.
  충분히 예상이 된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이미 우리가 동로상수도 때문에도 이러한 교서가 있었고 건널목 폐쇄때도 그런 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주민들의 대항에 대해서 우리 시에서는 앞으로 어떻게 대안을 대책을 세우고 대안을 가지고 있습니까?
○시장 김학문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행정을 수행하는데 우리가 어떤 지방비나 국가 목적을 달성하는데 100%는 있을수가 없다고 생각을합니다.
  다소의 반대는 있을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생각의 차이겠죠.
  그러나 크게는 우리가 공익을 위하고 또 국가적인 목적을 달성을 위해서는 이것은 부득이 하지 않느냐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고 우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설득을 하고 이해를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마는 부득이 할 경우에는 하나의 국가 물관리 대책을 우리가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득이 우리가 조치를 하지 않을수가 없다고 저는 얘기를 하겠습니다.
○의장 박응화  되었어요?
박영기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박응화  박영기의원의 질문에대해서 더 이상 보충질문하실 의원님 안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은 탁대학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탁대학 의원    없습니다.
○의장 박응화  예. 그러면 다음에는 서동욱의원님!
서동욱 의원    예. 서동욱의원입니다.
  시장님의 소상한 답변이 많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단지 수혜자 부담부분에 대한 특별한 관리를 부탁드리면서 본의원의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시장 김학문  예. 고맙습니다.
서동욱 의원    감사합니다.
○의장 박응화  다음에는 추정호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추정호 의원    없습니다.
○의장 박응화  넘어가겠습니다.
  양윤석의원님!
양윤석 의원    예. 양윤석의원입니다.
  한가지만 여쭙겠습니다.
  우리시에서 특수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을 푸른들판 가꾸기 사업 특히나 식량작물을 권장해서 기 투자를 하는것이라면 가능하면 수확기까지 이끌어갈 수 있도록 충분한 지도가 있었으면 싶은데 계획대로의 수확이 안되는 것 같아서 좀 궁금점이 있습니다.
  이 점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시장 김학문  예. 저도 그건 인정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실은 이것 푸른들판가꾸기를 처음에 저도 착상을 하게 된 것은 '98년도 가을에 우리 농민후계자 대회를 할적에 겨울철에 푸른들판가꾸기 를 갖다가 농민후계자 측에서 플랭카드를 들고 나왔습니다.
  저는 그때 무척 용기를 얻었습니다.
  이것 참 우리 후계자 잘하는 구나.
  이건 꼭해야 되겠다.
  우리가 과거에 70년대만해도 우리 저기 영신뜰에, 장평뜰에 보리 다 갈았습니다.
  그러나 지금 겨울에 펑펑 놀고 있는 것 안타까운 현실, 또 우리가 지금 축산을 많이 합니다마는 축산사료 전부 우리가 외국에 수입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면 말이 우리가 한우이지 사실상 이것 한우가 아닙니다.
  이런 우리가 안타까운 사실을 갖다가 그러면 우리나라가 부존자원도 없고 국토면적이 좁은데 우리가 최대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농토를 활용해야 안되겠느냐 뭐 이런 차원에서 시작을 했는데 역시 해보니까 생각과 잘되지는 않아요.
  그러나 우리 조상들이 또 우리가 얼마전에만 해도 가을이 되면 우리가 벼가 익으면 뒤에 도구를 칩니다.
  좌악 도구를 쳐가지고 물을 착 말리는 거래요.
  이래가지고 벼를 비내고 보리를 갈기 시작하는데 요즘보니까 도구 치는 사람이 없어요.
  이러니까 또 그것도 도구도 안칠뿐더러 또 가을되니까 98년, 99년 해보니까 연속적으로 계속 비가 질끔질끔 오니까 사실상 해보니까 이게 어려워요.
  뭐 그러나 이것이 다소 저는 시비가 좀 투자되는 한이 있어도 하나의 이것은 우리가 생산적인 차원에서 우리가 자원적인 차원에서 우리가 이것은 좀 지속적으로 추진을 해나가서 하는 것이 안좋겠느냐 뭐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양윤석 의원    예. 특별한 말씀 감사합니다.
○시장 김학문  예.
양윤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박응화  이상입니까?
양윤석 의원    예.
○의장 박응화  보충질문하실 의원이 더 이상 안계시면 시장님 질문 사항에 대한 시장님의 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은 추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1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의장 박응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실국별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실국별 답변 순서는 행정직제순에 따라 기획감사담당관실, 문화관광담당관실, 행정지원국, 산업건설국, 수도사업소, 농업기술센터, 새재관리사무소 순으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가. 기획감사담당관실소관 
○의장 박응화  그러면 먼저 기획감사담당관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권홍근  기획감사담당관 권홍근입니다.
  기획감사담당관실소관 서동욱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이 되겠습니다.
  시정주요업무에 대한 단계별 심층평가로 환류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사업심사평가는 매분기별로 시행하여 다음 분기에 반영토록 하는 것이므로 1/4분기 주요심사평가사업중 가장 중요한 사업 5가지를 선정하여 계획 대비 실적을 나타내고, 5가지 사업중 부진 및 문제사업을 적시하고 그 사유를 설명하는데 대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희망의 21C 새로운 천년을 선도하는 관광문경을 만들기 위해 2000년 한해는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기틀을 다지는 해로써 1/4분기 추진실적중 5가지를 살펴보면, 첫째, 21C 최고의 「관광·휴양도시」건설을 위한 문경새재 도자기전시관 건립사업은 99년 문경전통 찻사발 축제를 계기로 문경도자기의 전시공간이 요청됨에 따라 문경읍 진안리 구 조령초등학교 부지에 건물 250평을 1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2001년 완공계획으로 추진중이며, 현재 도자기 전시관 자료 수집중에 있고, 설계용역을 실시하여 하반기에는 착공할 예정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문경새재 자연생태공원조성 사업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지속적인 자연파괴가 진행되고 환경오염이 가속화되면서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문경새재 일원에 부지 2,400만평에 방문자센터 생태연못, 자연탐방로 등 70여종을 총 300억원을 투입하여 99년 1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완료계획으로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실시설계용역 준비와 관련 법안 및 절차를 검토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설계용역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셋째, 새로운 도약의 기틀마련을 위한 신기공업용지 조성사업은 석탄산업 사양화에 따른 대체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고용기회 창출 및 산업의 지방정착 유도를 위해 신기동 일원에 4만3,800평 규모로 93년 1월 15일 결정고시와 함께 사업비 55억원으로 금년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며, 현재 마무리 공사가 한창 진행중입니다.
  네 번째, 다양한 복지시책으로 장애인 복지회관 건립사업은 관내 장애인들을 위한 복지시설이 없어 이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또한 치료보호 시설이 없어 인근 상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많아 시청 뒷편에 건평 610평을 사업비 23억원을 투입하여 2001년 완공계획으로 추진중이며, 현재 부지매입 및 기본설계중에 있습니다.
  다섯 번째, 마성 하수종말처리장 건립은 폐광진흥지구 지정에 따른 지역여건 변화에 따라 문경읍과 마성면을 연계하여 낙동강 수계인 영강의 상수원 보호를 위해 마성면 신현리 203-2번지 일원에 98년부터 376억원을 투입 2001년 완공계획으로 처리장 인가 및 공사착공과 편입토지 보상을 추진중입니다.
  사업추진상 문제점은 거의 없습니다.
  마성하수종말처리장 건립시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다소 지연되었으나 앞으로도 계속하여 주민을 상대로 사업의 취지를 설득시키고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서동욱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올해 처음 실시예정인 공무원 개인에 대한 목표관리제 운영을 위한 우리시의 추진계획에 대하여 질문하였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목표관리제는 공무원의 담당업무에 대한 엄격한 목표와 성과 관리로 시정의 생산성 향상과 목표수행자의 책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개인별 단위업무 목표달성도 평가에 의한 목표 관리점수를 산출하여 목표수행자별 인사와 보수에 반영함으로써 시정을 책임감을 갖고 실적중심의 조직운영체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중앙 및 도단위에서는 4급이상 일반직 및 별정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시에서도 도방침에 따라 5급이상 공무원 29명에 대하여 실시할 예정이며, 5월중 목표를 설정하여 12월까지 추진한 실적을 익년 1월중 목표달성도 평가와 함께 목표 관리점수를 산출하여 성과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목표설정은 목표주제, 달성기준, 수단, 방법, 일정 등을 고려하여 해당 공무원이 추진하는 업무로서 연속성이 있으며, 조직의 임무와 관련하여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할 업무와 중요성이 인정되는 시책, 사업, 업무를 목표로 설정하되 목표를 최대한 계량화하고 계량화가 어려울 경우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구체화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그 목표설정은 국장급은 전략목표를, 과장급은 중점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며, 단위목표별 목표달성도 평가는 평가기준에 의해 목표수행자가 자기평가에 의해 평가등급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자기평가후 전략목표의 경우 1차평가는 부시장이, 2차평가는 시장이 하며, 중점목표는 1차평가는 국장이, 2차평가는 부시장이 일반평가 기준표를 참고하여 목표수행자 또는 1차평가자와 토론후에 평가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평가결과를 기획감사담당관실에서 각국별로 평가자료를 받아 종합하여 인사부서인 총무과로 통보해서 성과상여금 지급 및 근무평정에 반영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목표관리제가 시행함에 따라 목표수행자들이 설정한 목표들이 성공리에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박응화  기획감사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동욱의원님이 질문하신 주요심사평가 사업중 주요사업 5가지에 대한 선정계획 대비 실적과 문제점에 대해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두영 의원    의장님!
○의장 박응화  예. 서동욱의원님!
이두영 의원    아니! 의장님!
○의장 박응화  예.
이두영 의원    질문에 앞서서 우리가 주요 시정질문을 한 것은 시장님이 직접 나오셔서 우리가 시장님 상대로 질문을 하는 겁니다.
  그래서 실국장님이 답변하시는 것은 편의상 하는걸로 전 이렇게 알고 있는데 지금 시장님이 참석 못하면 부시장님이 꼭 임석을 하셔야 될걸로 아는데 그 임석을 안하시니까 할 때까지 정회를 하기 바랍니다.
○의장 박응화  그래서 오늘 제가 그 말씀을 못드렸는데 시장님하고 부시장님이 시장님은 또 별도의 사유가 있어가지고 참석을 못하고 부시장님이 행정 뭐 관계로 해가지고 어디 출장을 가시는 모양입니다. 부득이.
  안가면 안될 입장이라서 시대표로 해서 가기 때문에.
  그래서 사실상 아까 사전에 말씀을 오전에 하셨습니다.
  "오후에는 좀 참석을 어쩔수가 없습니다." 하고.
  그런 입장이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 의원님들이 이해를 해주는 것이 안좋겠나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고 지금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 볼일도 아니고 우리 시에 관한 볼일이기 때문에.
    (「정회를 하죠.」하는 의원 있음)
  의원님들 어떻습니까? 동료의원님!
    (「정회를 해요. 정회를. 정회를 합시다.」하는 의원 있음)
고재만 의원    정회를 해서 다같이 이야기 좀 해봅시다. 그러면.
○의장 박응화  그럼 그럽시다. 예.
  기획감사담당관님 자리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2분 회의중지)

(15시00분 계속개의)

○의장 박응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중 의원님 여러분께서 협의하신대로 의사일정 변경에 관한 협의가 있어 오늘 시정에 관한 질문을 마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관한질문의건은 이상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 회기연장의건 

(15시02분)

○의장 박응화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기연장의건을 상정합니다.
  정회시간중 의원님 여러분께서 협의하신대로 의사일정을 변경하여 당초 5월 12일부터 5월 23일까지 12일간의 회기를 5월 24일까지로 하루 연장하고 세부일정중 시정에 관한 질문은 5월 19일 오후 2시에 계속해서 답변을 듣도록 하며, 당초 19일 이후의 일정은 하루씩 연기토록 하고자 하는데 이 의사일정 변경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회기연장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휴회의건 

(15시03분)

○의장 박응화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 주요사업 현장답사를 위하여 5월 17일부터 5월 18일까지 2일동안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휴회기간중 현장답사를 위해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4차 본회의는 5월 19일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45회 문경시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4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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